여행정보

노재팬 끝났나?' 우리나라 20대가 가장 가고 싶은 여행지 1위 '일본'

레드프라이데이 2021. 8. 8. 15:17

'Z세대'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Z세대는 통상적으로 1995년에서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이들인데요. 이들은 2021년 현재 10대 중반에서 20대 정도의 나이이며 이들을 Z세대라고 칭합니다. 사회 전반에서는 Z세대에 대한 연구가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들이 머지않아 주 소비층이 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발표한 'Z세대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의 수입은 2030년까지 다섯 배 증가한다고 하네요.

이들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워라밸 등의 여가를 중시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고, 새롭고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SNS를 즐겨 사용하는 세대에기에 입소문에 민감하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여행업계에서도 이들의 여행 방식을 주목하고 있는데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여행신문에서는 우리나라 Z세대를 대상(10대 8명 포함)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과연 어떤 설문 결과가 나왔을까요? 

 

1. 백신 접종 후 해외여행 갈건가요?

과연 이들은 백신 접종 후 해외여행을 갈 의향이 있을까요? Z세대의 답변은 다른 연령층과 비슷했습니다. 56.2%는 '매우 있다' 26.7%는 '있다'라고 답했는데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Z세대는 총 82.9%로 기록됐습니다. 이어 12%는 보통이다, 3.8%는 없다, 1.3%는 매우 없다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 가장 먼저 가고 싶은 지역은?

그렇다면 이들이 백신 접종 후 가장 가고 싶은 여행지는 어디일까요? 33.6%는 아시아, 33.1%는 유럽, 26.9%는 미주 지역이라고 답했습니다. 개별 국가 득표수로 보면 1위에 일본, 2위에 하와이, 3위에 미국 본토, 4위에 스위스, 5위에 괌이 올랐습니다. 프랑스, 태국, 스페인, 베트남, 싱가포르도 상위 10위권 안에 들었습니다.

 

3. 왜 '이 지역'에 가고 싶으세요?

이들이 여행지를 선택한 기준(중복응답)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이미지'입니다. 47.3%는 여행지에 대한 평소 이미지로 인해 해당 여행지를 선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36.9%는 문화 예술 등의 매력, 25.5%는 호텔, 식당 등 좋은 여행 인프라, 21.3%는 과거 여행 경험 및 추억으로 인해 해당 여행지를 선택했다고 하네요.

 

4. 먹으러 여행 간다?

과연 Z세대가 선호하는 여행 테마(중복응답)는 무엇일까요? 바로 '먹방'이었습니다. 51.9%는 여행지에서 먹을 수 있는 전통 음식이나 고급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등 먹으러 여행을 떠난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50.1%는 도시 탐방, 38.9%는 바다, 산 등의 자연에서 휴양, 34.9%는 쇼핑을 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고 답했습니다.

 

5. 숙소는 어떤 곳을 선호하나요?

Z세대가 선호하는 숙소(중복응답)는 어떤 곳일까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가성비 호텔(50.8%)이라고 답했습니다. 가성비 호텔이란 1~3성급 호텔 혹은 비즈니스호텔 등을 뜻하는데요. 편의 시설은 다양하게 갖춰지지 않았지만 깔끔하고 위생적인 곳을 뜻합니다. 43.3%는 4~5성급의 특급호텔을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이어 28.6%는 에어비앤비 등 공유 숙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패키지? 에어텔? 자유여행?

Z세대가 선호하는 여행 형태는 무엇일까요? 1위는 '에어텔'이 꼽혔습니다. 에어텔은 항공 호텔만 포함한 자유여행 상품입니다. 2위로는 패키지여행이 선정되었는데요. 이들이 선호하는 패키지 여행은 가족, 친구들만 함께 다니는 '우리끼리' 패키지 여행이었습니다. 3위에는 일반 패키지 여행이 뽑혔습니다. 4위에는 항공, 호텔, 교통패스, 투어 등 개별 상품이 선정되었습니다. 5위에는 미식, 역사, 골프, 허니문 등 테마 상품이, 6위에는 크루즈, 특급호텔 등 럭셔리 고가 상품이 선정되었습니다.

백신 접종 후 '여행지로서의 이미지가 좋은' '일본에 가서' '맛있는 것을 먹고' '가성비 호텔에서 머무를 것'이라는 Z세대의 여행 선호도. 매우 흥미로운 설문조사 결과가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