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명품 브랜드가 '중국 크리스마스' 때 매출 대박 내는 방법

레드프라이데이 2021. 12. 20. 20:23

크리스마스는 이제 전 세계인들이 즐기는 날입니다. 사실 미국이나 유럽에서 크리스마스는 가족이 함께 보내는 성스러운 명절이라는 이미지를 지니고 있지만 아시아 국가에서는 조금 더 이벤트적인 이미지가 강한데요. 중국도 그중의 하나입니다.

사실 중국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공식 휴일로 기념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MZ 세대는 연인과 로맨틱한 저녁식사를 하고, 선물을 교환하는데요. 이에 명품 시장에서도 크리스마스를 큰 마케팅 포인트로 잡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춘절이 가까워지며 럭셔리 브랜드에서는 각종 프로모션을 계획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중국 시장의 크리스마스를 대하는 것에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과연 중국 내 럭셔리 브랜드들은 어떤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지, 구사해야 하는지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리스마스 마켓

크리스마스 마켓을 아시나요? 크리스마스 마켓은 유럽에서 처음 선보여진 것인데요. 11월 말부터 약 한 달간 열리는 임시 장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크리스마스 마켓의 중간에는 크리스마스 타워라는 큰 탑이 있고, 이곳은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꾸며져 있는데요. 이곳에는 따뜻한 와인, 지역색을 담고 있는 빵 등 다양한 음식을 팔고, 이곳에서 크리스마스 장식품 등의 기념품도 살 수 있어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를 흠뻑 느낄 수 있죠.

그리고 명품 브랜드에서는 이 크리스마스 마켓의 콘셉트를 중국 시장에 도입했습니다. 중국의 가장 유명한 크리스마스 마켓은 파울라너 브로이하우스 마켓과 징안크리스킨트마크트인데요. 사람들은 이곳에서 유럽의 분위기를 느끼고, 브랜드에서는 이곳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올리고,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2. '사과' 활용한다?

중국에서는 크리스마스가 되면 사과를 선물합니다. 과연 사과는 크리스마스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크리스마스이브를 중국에서는 '핑안이예'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평안한 밤이라는 뜻입니다. 사과는 '핑궈'인데요. 이 글자의 첫 글자와 핑안이예의 첫 글자가 발음이 같아 평안한 밤을 기원하는 뜻에서 사과를 선물하는 것이죠. 그리고 럭셔리 브랜드에서는 이런 문화를 받아들여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우먼 파워' 강조

중국은 전 세계 여성 억만장자(10억 달러, 약 1조 2,000억 원 이상의 자산가)의 3분의 2가 살고 있는 곳, 여성 CEO의 비율이 두 번째로 높은 곳입니다. 이 정도로 중국의 여성 파워는 우리가 상상한 것 이상입니다. 그리고 럭셔리 브랜드에서는 이를 크리스마스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우먼 파워'를 강조한 고가의 홀리데이 패키지를 선보이는 것이죠.

이들은 고가의 한정판 향수를 출시하고, 유니크한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내놓습니다. 그리고 중국 여성들은 '자기 자신에게 주는 선물'이라며 이런 것들을 구매하는데요. 특히 하이엔드 호텔, 스파와 연계해 럭셔리 패키지를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