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00억대 부자들이 미술품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는?

최근 한국에서 자산 투자처로 관심이 높은 시장 중 하나는 '미술품 시장'입니다.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2020 미술시장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미술시장 규모는 2013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경매시장이 크게 성장하며 2021년 미술품 시장이 1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미술품 투자에 대한 부자들의 생각은 어떨까요? 얼마 전 KB금융연구서에서는 '2021 한국 부자 보고서'를 발간했는데요. 이 보고서를 통해 위 질문에 대한 답을 어느 정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부자란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사람들인데요. 과연 부자들의 미술품 투자는 어떨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미술품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과연 부자들은 미술품 투자에 어느 정도의 관심이 있을까요? 응답자의 74.3%는 관심이 없다고 답했으며 14%만이 관심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미술품 투자에 더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총 자산 50억 원 미만의 부자들 중 11.5%만이 미술품 투자에 관심이 있다고 답한 반면 총 자산 100억 원 이상의 부자들 중 21.1%가 미술품 투자에 관심이 많다고 답했습니다.

미술품 투자 경험 또한 미술품 투자에 대한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미술품에 투자한 경험이 있는 부자의 경우 55.3%가 미술품 투자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으며 미술품 투자 경험이 없는 부자들의 경우 단 4.3%만이 미술품 투자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2. 관심 있는 미술품 분야는?

미술품 투자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자들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을까요? (복수응답) 가장 많은 답변은 서양회였는데요. 49.1%의 응답자가 이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이어 47.4%의 응답자는 동양화, 28.1%의 응답자는 전통회화, 24.6%의 응답자들은 골동품이나 목기, 22.8%의 응답자는 현대공예 등의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작품 시대별로는 가장 많은 응답자인 30.7%가 '현대미술'과 '근대미술'에 관심이 있다고 밝혔으며 이어 고미술에 관심이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3. 미술품 투자 안 하는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술품에 투자하고자 하는 부자는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인데요.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2+3순위) 1위 답변은 바로 '소장 가치가 있는 작품을 잘 몰라서(35.4%)'였습니다. 이어 30.3%는 미술품 구매 후 관리 및 보관이 어려워서, 27.9%는 부동산/금융 등 기존 투자로 충분해서, 21.2%는 미술품 가격 책정 기준이 모호해서, 20.9%는 어떻게 이용하는지 몰라서 등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이어 '투자보다는 개인 소장 목적이라서' '미술품 구매 후 재판매가 어려워서' '미술품 가격 하락이 우려되어서' '투자할만한 작가, 작품이 없어서' '투자자 보호 수단이 미흡해서' '투자자금이 부족해서' 등의 답변도 보입니다. 

 

4. 아트 테크(Art-tech) 투자는 어떠신가요?

아트 테크는 예술을 뜻하는 아트와 재테크를 합친 말로, 여러 사람이 공동 투자하여 미술품 소유권을 나누는 재테크를 의미합니다. 부자들에게 아트테크에 대한 관심도를 물었는데요. 미술품 투자에 관심이 있다는 부자의 절반은 아트테크에 투자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총자산이 많고 투자 경험이 있는 부자들이 아트테크에 대해 높은 투자 의향을 보였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