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1억 5천만 원 받고 대기업에 입사해 화제된 '금발 여성'의 정체는?

올해 7월 신한라이프 광고에 등장한 여성 '로지'를 아시나요? 광고 영상 속 로지는 숲 속과 도심 지하철 등을 오가며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데요. 현재 로지는 인스타그램에 1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슈퍼 인플루언서가 되었습니다. 더욱 특별한 것은 로지가 사람이 아닌 가상 인물이라는 것인데요. 로지는 싸이더스 스튜디오X가 개발했으며, 세계 여행, 요가, 패션, 에코라이프에 관심 있는 22세 여성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로지는 올해 연말까지 10억 수익을 내며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 열풍은 우리나라에서만 불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에서도 현재 가상 인플루언서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가상 인플루언서는 아야이(AYAYI)입니다. 아야이는 지난 5월 중국의 스타트업 란마이 테크놀로지에서 만든 가상 인물인데요. 잡티 하나 없이 완벽한 피부에 금발 똑단발, 그리고 늘씬한 몸매로 많은 중국 여성들의 워너비가 되었습니다.

아야이는 샤오홍슈에서 처음 데뷔했습니다. 샤오홍슈는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중국 SNS인데요. 여기에 쇼핑 기능까지 있어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죠. 이후 아야이는 더우인과 웨이보까지 진출했습니다. 현재 아야이는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는데요. 과연 아야이의 비즈니스 잠재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아야이의 팔로워 중 절반 이상은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젊은 세대들입니다. 이들은 패션 유행을 쫓는 것을 좋아하고, 예술에 큰 관심을 보이는데요. 이에 많은 브랜드에서는 젊은 감성을 자극해 젊은 소비자층에 다가갈 수 있도록 아야이와 협업하고 싶어 합니다.

아야이는 디즈니, 루이비통, 겔랑 등 여러 브랜드의 오프라인 행사에 초청받고 있습니다. 특히 겔랑은 상하이에 향수 매장을 열고 아야이를 초청했는데요. 실제로 아야이가 이 행사에 갈 수는 없었지만 아야이의 디자이너들은 아야이가 이 행사장에 있었던 것처럼 보이게 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SNS에 올렸습니다. 

이후 이 사진은 엄청난 열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반 사람들 뿐만이 아니라 연예인들, 그리고 심지어는 유명 중국 인플루언서들까지 아야이가 사진을 찍었던 곳에서 똑같은 포즈로 사진을 찍은 것이었죠. 사실 예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을 흉내 냈다면 이제는 인플루언서가 가상 인플루언서를 흉내내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아야이는 대기업에도 취직했습니다. 바로 알리바바입니다. 아야이의 직책은 '디지털 매니저'인데요. 메타버스의 마케팅 세계를 함께 시작해 나갈 예정이며 추후에는 NFT 아티스트, 디지털 큐레이터, 트렌드 매니저 등 다양한 직책을 맡으며 업무를 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야이는 자신의 '사원증'을 공개하며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아야이의 프로젝트 중 하나는 바로 'NFT 월병'이었는데요. 알리바바 그룹이 운영하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에서는 지난 9월 중추절을 맞아 NFT 디지털 월병을 출시했습니다. 이 월병의 가격은 개당 1위안, 우리 돈으로 약 180원가량이었습니다. NFT 월병을 살 기회는 무작위 추첨에 당첨된 50인에게만 주어집니다. 당첨자는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결제 서비스 알리페이 앱 내 '나의 NFT 수집품' 탭에서 '입금'된 월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야이가 직접 만들었다는 콘셉트로 출시되었습니다.

단, 가상 인플루언서가 항상 사람들에게 호평받는 것은 아닙니다. 얼마 전 중국의 또 다른 가상 인플루언서인 링(Ling)은 샤오홍슈에 립스틱을 홍보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링은 자신이 립스틱의 질감을 묘사했는데요. 많은 네티즌들이 '가상 인물이 무슨 질감을 묘사하냐'면서 솔직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이어졌죠. 이후 많은 네티즌들은 '메이크업이나 스킨케어 제품보다는 의류를 추천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올해 가상 인플루언서의 중국 내 시장 규모는 62억 2,000만 위안, 우리 돈으로 약 1조 1,500억 원입니다. 그리고 이 규모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사람이 아니기에 음주, 폭행, 불륜 등 연예인으로서 가질 수 있는 리스크가 없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세계의 영향력은 더욱 커졌으며, 이동 제한 등에 영향을 받지도 않죠. 이에 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은 점점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