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에 초특가 항공권이 없어지는 이유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늘도 여행객들은 다음 연휴를 위해 특가 항공권을 검색하고 있습니다. 2년 전만 해도 10만 원 으로 동남아 어디든 갈 수 있었으나 요즘은 비교적 저렴한 특가 항공권은 있지만 2년 전과 같은 초특가 항공권은 잘 찾아볼 수 없습니다. 2019년에도 초특가 항공권이 없어질 확률이 매우 높은데, 오늘은 RedFriday에서 그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11월 항공사별 특가 한방에 정리

 

 

1. 항공사들의 영업이익 감소


최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매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티웨이항공 등 저비용 항공사(LCC)도 매출이 꾸준하게 증가하여 연간 매출액 1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최근 고품격·장거리 여행을 추구하는 '가치소비' 성향의 확산과 여행의 일상화로 일본, 동남아 노선의 여행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항공업계는 시장 상황이 어려워져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행객들이 바라는 초특가 항공권이 없어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유가의 상승


항공사들이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요인은 유가입니다. 지난 3분기 항공유 가격은 배럴당 87달러 선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5%가량 상승하였습니다. 평균적으로 항공유가 배럴당 1달러 오르면 국내 항공사들의 유류 부담은 연평균 320억 원 정도 늘어나며, 영업원가에서 유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30% 내외로 워낙 높아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합니다. 2~3년 전만 하더라도 유가가 저렴하여 유류할증료도 없었고 이를 바탕으로 항공사들은 초특가 항공권을 많이 내놓았으나, 지금의 유가 상승으로는 초특가 항공권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3. 달러환율 강세


항공사들은 인터내셔널 리스 파이낸스 등 외국의 항공기 리스 업체로부터 항공기를 상당수 빌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 외화 부채가 많은 항공사에겐 비용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원화 약세로 유류비를 결제할 달러 자체가 비싸지게 되면서 달러를 사는 비용마저 올라갑니다. 예로 대한항공은 환율이 50원 올랐을 때 유가가 70달러대이면 연간 약 6,400억 원, 80달러대는 7,400억 원의 세전 이익이 감소합니다.

 

4. 무리한 마케팅 지양


저비용 항공사(LCC)가 많이 생긴 이후로 안전에 대한 승객들의 불신을 해소하고 여행의 활성화하기 위해 최근 몇 년간 여행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일례로 제주항공은 2년 전 2016년에 항공료의 기본운임을 5,000원으로 하는 '찜 특가 항공료'를 내놓았습니다. 최근 저비용 항공사의 가파른 성장으로 국제선 점유율이 30%를 돌파하면서 대형 항공사를 턱밑까지 추격하였습니다. 이제 무리한 마케팅으로 출혈을 감수하며 승객을 유치하지는 않으리라 보입니다.

 

5. 항공사 세금 부담 증가


2019년부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방세 감면 대상에 제외되고, 관세 면세 혜택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등 세금 부담이 대폭 늘 예정입니다.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확정될 경우 이 두 항공사는 연간 약 356억 원의 추가 비용 부담이 발생합니다. 신규 항공기를 지속적으로 도임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사(LCC)도 취득세의 60%와 재산세 50%의 감면은 유지되지만 재산세 감면은 취득 후 5년 동안 한시적으로 적용되어 이런 항공사의 비용 부담이 항공권 가격에 녹아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 : KBS1 뉴스화면 캡처

초특가 항공권을 기다리는 여행객들에게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강원도를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 플라이강원과 합리적인 장거리 노선 위주의 에어프레미아 등 총 4곳이 국제운송사업자면허를 신청하였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항공사가 추가로 생기면 항공사의 이름을 알리고 치열한 항공사 시장 진입을 위해 초특가 항공권 프로모션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존 항공사들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라이프 잡학사전 RedFriday

 1. 11월 항공사별 특가 한방에 정리

 2. 비행기를 자주 지연시키는 주범, 버드 스트리아크란?

 3. 항공사 승무원이 알려주는 시차극복 팁 BEST 5

 

아래 공감을 눌러주시면 더 좋은 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