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여성 전통 복장 '히잡'을 아시나요? 히잡은 아랍어로 '가리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얼굴만 내놓은 채 머리에서 가슴 부위까지 천을 늘어뜨려 상체를 가리를 두건입니다. 이슬람 경전인 <코란>에도 언급되었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복장인데요. 북아프리카 지역과 동남아시아의 이슬람 국가에서 많이 착용하죠.
이슬람 사회에서 여성의 머리카락은 남성을 유혹하는 위험한 부분이라고 보기에 베일을 착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에 서구에서는 히잡 등 무슬림 여성 신체의 일부를 가리는 것이 '여성 억압의 상징'이라는 비판을, 그리고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이는 억압이 아니라 여성 보호의 수단이라고 맞서고 있죠.
'억압 vs. 보호'의 프레임을 떠나 히잡 자체로 자신을 표현하는 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말레이시아 출신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사라스와티(Saraswati)입니다. 그녀의 변신에 히잡은 방해물이 아니라 오히려 꼭 있어야 하는 도구인 것 같은데요. 히잡으로 캐릭터의 머리 스타일을 절묘하게 표현하는 것이죠.
히잡과 더불어 화려한 페이스페인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캐릭터와 똑 닮은 메이크업에 41만 명의 팔로워들이 열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의 변신을 함께 볼까요?
1. 누가 로저 래빗을 모함했나? - 제시카 래빗
2. 라이온 킹 - 스칼
3. 스타워즈 - 레아 오르가나
4. 유령신부 - 에밀리
5. 백설공주 - 여왕 그림힐드
6. 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 - 할리 퀸
7. 라푼젤
8. 신데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