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락 천국, 대만(타이완)에서 꼭 먹어봐야할 음식&음료

한국에서 2시간 반이면 도착하는 대만은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특히 대만에는 '먹으러'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 식도락 천국이라고 불리기도 하지요. 오늘 RedFriday에서는 대만에서 꼭 먹어봐야할 음식과 음료를 소개합니다.

 

1. 대만식 소고기국수, 뉘로우미엔(牛肉麵)


간장양념에 푹 졸여진 부드러운 소고기와 깊은 맛의 소고기 육수 안에 중국식 우동 면발이 푸짐하게 들어있는 뉘로우미엔은 대만에서 가장 사랑받는 소울푸드입니다. 타이베이에서는 매년 뉘로우미엔 축제가 열리며, 이 분야에서 내로라해는 셰프들과 식당들이 참여하여 '최고의 뉘로우미엔'을 선정하는 대회가 열리기도 합니다. 취향에 따라 고추기름과 마늘을 적당히 섞어 매콤한 맛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2. 훠궈(火鍋)


훠궈는 육수에 얇게 썬 고기, 잎채소, 버섯, 두부, 어묵 등을 넣어 끓여 먹는 중국식 샤브샤브요리입니다. 비슷한 형태의 요리가 일본과 중국 본토에도 있는데 대만의 훠궈와는 소스에서 차이점을 보입니다. 일본의 샤브샤브 요리는 보통 폰즈소스(유자, 오렌지 등의 시트러스류 과일을 사용한 소스)를 곁들이며, 중국의 훠궈 요리는 지역에 따라 소스가 다양합니다. 대만의 훠궈는 샤챠지앙(沙茶醬, 땅콩, 새우, 참기름 등을 섞어 만드는 고소한 소스)을 주로 곁들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groupon.com

 

 

3. 대만식 돼지고기 덮밥, 루로우판(滷肉飯)


대만식 돼지고기 덮밥인 루러우판은 다진 돼지고기를 갖은 양념과 간장에 재어 두었다가 뭉근히 끓여 흰 쌀밥 위에 얹어 먹는 요리입니다. 이 요리는 지역과 개인차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먹을 수 도 있는데, 밥 대신 면과 함께 먹어도 되고, 버섯이나 계란을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출처 : edition.cnn.com 

 

4. 대만식 굴전, 커짜이찌엔(蚵仔煎)


굴전, 또는 굴을 넣은 오믈렛 같이 보이기도 하는 커짜이찌엔은 대만의 야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요리입니다. 굴에 달걀, 고수, 숙주, 파 등을 넣고 납작하게 부쳐 달짝지근한 소스를 끼얹어 먹는 이 요리는 굴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먹어봐야합니다.

출처 : tboc.gov.tw

5. 샤오롱바오(小笼包)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10대 레스토랑 중 하나인 '딘타이펑'의 본점이 바로 타이베이에 있습니다. '딘타이펑'은 현재 중국 32개점, 싱가포르 21개점 등 14개국 141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유명한 레스토랑의 대표메뉴가 바로 샤오롱바오입니다. 샤오롱바오는 얇은 피 속에 뜨거운 육즙이 가득 들어있는 만두인데, 이 요리는 딘타이펑에서 뿐만이 아니라 중국, 홍콩, 대만 전역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Xiao_Long_Bao_by_Junhao!.jpg

 

6. 타이완 비어


대만에서 마셔봐야할 맥주는 단연 타이완 비어입니다. 타이완 비어는 일반 라거스타일도 있지만 다양한 과일 맥주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포도, 파인애플, 망고, 사과, 그리고 꿀 맥주까지 자신의 취향에 따라 골라 마실 수 있으며 과즙 함량이 높아 달콤하고 시원하게 음료수처럼 마실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술의 쓴 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기분 좋게 한 잔 할 수 있는 술입니다.

 

7. 단짜이미엔 (擔仔麵)


단짜이미엔은 고기와 해산물 육수 안에 쫄깃한 면발이 들어있고 위에는 다진 돼지고기와 새우 한 조각이 고명으로 올라가있는 대만의 대표적인 면요리입니다. 이 음식은 원래 130년 전 대만 남부의 어부들이 고기가 잘 잡히지 않을 때 팔던 면요리로 화려함은 없지만 먹을수록 중독되는 맛입니다. 면요리이지만 식사로 먹지 않고 간식으로 많이 먹는 음식이라 양이 매우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news.tvbs.com.tw

 

8. 버블티


대만의 버블티는 타이베이101만큼이나 유명한 대만의 국민음료입니다. 다양한 찻잎을 진하게 우려내 우유, 타피오키와 함께 먹는 버블티는 종류가 매우 다양해서 처음 주문할 때는 헤매기 쉽상입니다. 어떤 것은 우유로 만들고, 또 어떤 것은 과일 주스로 만들기도 하며, 뜨겁게 먹을 수도 있고, 차갑게 먹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타피오카펄, 푸딩, 과일젤리 등을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만에서 처음 버블티를 주문한다면 오리지널 버블티를 주문할 것을 추천합니다. 이것은 홍차에 우유, 설탕, 타피오카 펄이 들어가있으며 기본에 가장 충실하고 가장 인기있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출처 : asiatrend.org

 

9. 대만식 닭튀김, 지파이(雞排)


지파이는 닭고기를 넓고 얇게 썰어 튀긴 대만의 대표 길거음식입니다. 보통 닭가슴살을 사용하며 튀기기 전 달콤하고 짭짤한 간장소스에 재워놓습니다. 튀긴 후에는 양념이 된 소금, 후추를 살짝 뿌려 먹습니다. 우리나라의 맛있는 치킨처럼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음식입니다.

출처 : hotstar.com.t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