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과 연봉은 비례한다?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많은 직업군이 생기기도,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학을 나오지 않아도 충분히 고연봉을 받을 수 있는 직업군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늘 RedFriday에서는 미 연방노동통계국 자료를 바탕으로 4년제 대학 졸업장을 따지 않아도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직종 5개를 소개합니다.
1.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후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을 따야 합니다. 몇몇을 제외하고는 보통 국토해양부 소속의 국가공무원이기 때문에 공무원시험에 응시하면 항공교통관제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평균 연봉 1억 3천만 원 정도이며 우리나라의 관제사 연봉은 5천만 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skyguide.ch(위), 국토교통부 기자단 공식블로그(아래)
2. 원자로 운전원
원자로운전원은 원자력 발전소의 중앙제어실에서 원자로의 상태, 비상시의 안전 조치 등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르노빌 원전 사고가 원자로 운전원의 오조작이 다른 원인과 겹쳐서 일어난 재앙임을 감안할 때 매우 책임이 막중한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관에서 실시하는 10주 이상의 교육 훈련을 받거나 면허 없이 실무만으로도 종사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평균 연봉 7천만 원에서 최고 3억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중동에 진출하여 원전 관련 일자리를 수백 개 창출하여 주목을 받은 직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 yourfreecareertest.com
3. 운송, 창고, 배송 매니저
이커머스의 발달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은 운송, 창고, 배송 매니저는 평균 연봉 8만 9천 달러의 고소득 직종입니다. 이 직종은 복잡한 배송 시스템을 운영해야 하며 수년에 걸쳐 실용적인 노하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엄격한 배송기한을 맞추기 위해 사람들과 일련의 과정을 통제해야 합니다.
출처 : resources.workable.com
4. 전력 배급 담당자 (배전사)
전력 배급 담당자는 원자로 운전원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양한 오퍼레이션을 동시에 모니터해야 하며 발생되는 문제에 순발력 있게 대처해야 합니다. 평균 연봉은 81,900달러 정도이며 고등학교 졸업장, 또는 동등 학력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rvcj.com
5. 방사선 치료사
방사선 치료사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직업입니다. 종양 간호사, 방사선 전문의, 암 전문가 등과 팀을 이뤄 일합니다. 직업적으로 방사능 피폭량이 많아 해외에서는 평균 연봉 8만 달러 정도로 연봉이 높은 직업 중의 하나입니다.
출처 : alis.alberta.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