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추석이 있다면 중국에는 중추절이 있습니다. 중추절에는 많은 중국인들이 중국 전통문화를 기리는데요. 그중 하나는 바로 둥근 보름달을 닮은 동그란 '월병'을 주고받는 것입니다. 월병은 밀가루에 설탕, 달걀 등을 넣어 피를 만들고, 안에는 팥이나 말린 과일, 견과류 등 소를 넣어 둥근 틀에 찍어낸 뒤 화덕에 구워낸 일종의 과자인데요. 월병은 이제 단순히 '간식'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 그리고 정성, 그리고 체면이 상징이 되었습니다.
중국 시장 연구기관 중상산업연구원에서는 올해 월병의 매출 규모를 175억 4,000만 위안, 우리 돈으로 약 3조 75억 원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만큼 월병 시장은 치열한데요. 지난 몇 년 동안 이 시장에 어울리는 듯 어울리지 않는 월병 판매자들이 등장하며 이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명품 브랜드'입니다.
사실상 글로벌 명품 브랜드에서는 중국 시장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의 잠재력과 이들의 구매력을 높게 사는 것이죠. 이에 중국의 다양한 절기를 맞아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하고, 중국인 모델을 기용하며, 중국에서 패션쇼를 열고, 중국 소비자와 정부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명품 브랜드에서 월병을 출시한 것도 이런 노력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에 중국판 트위터라 불리는 웨이보에는 저마다 '명품 월병'을 사거나 선물 받은 것을 업로드하며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 RedFriday에서는 그중에서도 중국 내에서 큰 인기를 끈 명품 브랜드의 월병을 소개할 텐데요. 월병 그 자체의 맛보다 월병의 포장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네티즌들은 월병은 먹고, 포장은 전시해둘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1. 불가리 (Bulgari)
불가리의 월병 박스를 열면 종이로 만들어진 토끼가 나옵니다. 이 토끼는 로마의 콜로세움 중앙에 서 있으며 LED로 불을 밝힌 보름달을 보고 있네요. 이 월병 상자에는 월병 4개가 들어있는데요. 계란 맛, 그리고 된장 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박스가 더욱 특별한 것은 바로 보름달이 충전된다는 것인데요. USB-C 케이블을 연결해 계속해서 아름다운 조명을 볼 수 있습니다.
2. 델보 (Delvaux)
벨기에의 럭셔리 브랜드 델보에서는 1950년대 델보의 대표작인 '아비아 에어레스(Avia Airess)'에서 영감을 받아 월병 박스를 제작했습니다. 상자의 모양은 여행용 슈트케이스와 비슷한 모양이었는데요. 이 선물을 받은 중국의 많은 VIP 고객들은 SNS에서 큰 화제가 되었죠.
3. 디올 (Dior)
올해 디올의 월병 케이스 모티브는 바로 '별자리'입니다. 상자는 짙은 파란색으로 어두운 밤하늘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 위에 마치 보석같이 반짝이는 별자리가 새겨져 있는 것이죠. 월병 세트에는 원형 부채가 세트로 들어있습니다.
4. 구찌 (Gucci)
구찌에서는 금색과 녹색 벨벳을 사용한 월병 박스를 만들었습니다. 독특한 점은 바로 이 월병 박스가 뮤직 박스라는 것인데요. 상자를 열면 배경 음악이 흐르며 흰색 토끼 한 마리가 가운데로 들어옵니다. 또한 안에는 거울이 있고, 월병을 다 먹은 후에는 액세서리 케이스로 사용될 수 있죠.
5. 로에베 (Loewe)
로에베에서는 올해 월병 상자를 나무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푸드 아티스트이자 디자이너인 이모겐 크웍(Imogen Kwok)과 협업했습니다. 이 케이스에는 친구, 가족과 즐길 수 있는 직소 퍼즐이 포함되어 있으며 월병 두 조각, 두 개의 꽃차 티백이 들어 있습니다.
6. 티파니 (Tiff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