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황태녀의 패션에는 이유가 있다' 한 겨울에 맨다리에 명품 구두 신는 사연은?

'전자발찌'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아마 강력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이 차고 다니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자발찌를 착용한 범죄자들을 보기는 어려운데요. 보통 옷 안에 숨겨서 다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자발찌를 당당하게 드러내고 언론 앞에 선 한 여성이 있습니다. 심지어 매우 당당한 태도로 시종일관 웃으며 카메라를 맞이하는데요. 그녀는 과연 누구일까요?

바로 세계 1위의 통신장비업체이자 세계 3위의 스마트폰 업체인 중국 화웨이의 창업자의 딸, 멍완저우입니다. 그녀는 화웨이 그룹에서 글로벌 재무책임자로 재직하고 있으며 그룹 내 후계자 0순위라고 하네요.

그녀는 2018년 12월 1일 캐나다에서 체포되어 밴쿠버의 자택에 가택 연금 중인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과연 그녀는 왜 체포된 것일까요? 바로 미국의 이란 제재를 위반했다는 혐의였습니다. 같은 달 12일 멍원저우는 85억 원의 보석금을 내고 전자발찌의 착용 등을 조건으로 석방되기도 했죠.

사실 체포 사유는 표면적인 이유에 불과한데요. 이면에는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 그리고 기술 분쟁이 얽혀 있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미국이 5G 경쟁에서 중국 기업을 견제하려는 행위라는 것이죠. 

그녀가 체포 및 구금된 지 약 1년 만에 멍완저우의 '미국 송환 여부'를 가리는 첫 재판이 열렸다는 소식입니다. 만약 멍완저우가 미국으로 송환되어 유죄과 인정되면 최대 30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도 있어 매우 중요한 재판인 셈입니다.

이 재판에서 핵심은 '이중 범죄 규칙'이라는 것입니다. 즉 미국법을 위반했더라도 캐나다 법을 위반하지 않으면 '이중 범죄'가 아님으로 미국으로 송환되지 않고 바로 석방될 수 있다는 것이죠. 멍완저우 측에서는 당시 캐나다가 이란에 제재를 가하지 않았기에 멍 부회장의 행위는 캐나다에서 불법이 아니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입니다.

멍완저우는 이 재판을 위해 17일 밴쿠버의 컬럼비아주대법원에 출두해 법정 출석 날짜를 논의했으며, 20일부터 24일까지 5일동안 심리가 진행됩니다.

<17일 법정에 출두하는 멍완저우>

법정에 출두하는 멍완저우의 패션과 태도도 화제입니다. 17일 멍완저우는 그녀가 즐겨 입던 윤기나는 갈색 코트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검은색 상의와 팬츠로 차분함을 더했습니다. 마놀로 블라닉 하이힐과 에르메스 가방으로 고급스러움도 더했죠. 징역 30년의 기로에 서있는 사람이라고는 보기 힘들 만큼 차분하고 여유로운 모습이었죠. 

<20일 법정에 출두하는 멍완저우>

20일 법원에 출두할 때도 매우 차분한 옷차림이었습니다. 검은색 코트에 도트무늬의 원피스를 착용했는데요. 이날도 마놀로 블라닉 하이힐과 에르메스 가방, 그리고 브로치로 고급스러운 화려함을 더했습니다. 21일 출두할 때도 그녀의 패션은 비슷했습니다. 

<21일 법정에 출두하는 멍완저우>

한편 17일, 20일, 21일 법정에 출두하는 멍완저우 패션에는 공통점이 있었는데요. 바로 따뜻하게 입은 상의와는 달리 하의는 스타킹도 신지 않은 채 맨 다리, 맨발로 등장한 것이었습니다. 밴쿠버의 1월은 평균 최저기온이 0.5도, 최고기온은 6.1도 정도로 쌀쌀한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패션을 보여준 것이죠. 

그녀는 왜 이런 모습으로 나타난 것일까요? 바로 이런 패션으로 인해 자신이 전자발찌를 차고 있는 것을 공개적으로 드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왜 전자발찌를 당당하게 보여주는 것일까요? 몇 가지 의도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멍완저우는 현재 자신의 죄가 없으며, 미국과 캐나다 정부가 자신을 불법적으로 체포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결백함을 보여주기 위해 범죄자처럼 입지 않고 당당한 의상과 애티튜드를 보여주는 것이죠. 또한 동시에 중국 내에서는 '순교자의 이미지를 주기 원하는데요. 그녀는 미중 분쟁의 희생자라는 동정표를 얻으며 동시에 중국인들을 결집 시키는 의도도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멍완저우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을 꽤 좋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1993년 화웨이에 입사한 후 안내원, 타이핑 직원, 전시회 보조 등 밑바닥부터 일을 시작했으며, 20여 년 동안 아무도 그가 회장의 딸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그녀의 인간적인 면모가 부각돼 더욱 이미지가 좋아지기도 했습니다.

멍 부회장이 보석을 신청했을 때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들이 '자신이 보증을 서겠다'면서 재산을 담보로 내놓기까지 했다고 하네요.

과연 멍완저우는 석방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미국으로 송환되어 또다시 재판을 받게 될까요? 이 사건의 결말이 어떻게 날지 궁금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