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밥심! 세계의 쌀요리 BEST 6 (아시아편)

쌀은 우리나라에서는 주식으로 거의 반찬과 기본적으로 함께 먹거나 볶아서 먹습니다. 그러나 세계 각국에서는 그 나라의 방식으로 다양하게 쌀을 요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 RedFriday에서는 아시아 각국에서 쌀로 만드는 각 나라 대표 요리를 알려드립니다.

 

1. 인도네시아 : 나시고랭


나시고랭은 인도네시아식 볶음밥입니다. 그러나 중국식, 또는 하와이식 볶음밥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나시고랭의 가장 큰 특징은 단맛이 도는 진간장을 웍에 살짝 태우거나 캐러멜화시켜 스모키 한 향과 맛이 난다는 점입니다. 또한 나시고랭에는 뜨라시(terasi)라는 소스를 사용하는데, 이 소스는 새우를 발효시켜 만든 매콤한 소스로 볶음밥의 감칠맛을 한층 높여줍니다. 나시고랭은 매콤하며 달콤하고, 짭짤하며 새콤함이 어우러져 세계의 모든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뿐만이 아니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2. 필리핀 : 참포라도


참포라도는 필리핀식 초콜릿 죽입니다. 초콜릿, 쌀, 설탕, 우유를 함께 넣어 끓여 만드는데,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조합일 수 있으나 필리핀에서는 아침 식사, 디저트, 간식으로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출처 : georgiafilipinoshop.com 

 

 

3. 중국 : 차오판 (중국식 볶음밥)


차오판은 중국식 볶음밥입니다. 계란을 넣어 짭짤하게 볶아져 나오며 안에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국 여행 시 중국 음식이 입맛에 안 맞는 사람들도 중국 차오판은 잘 먹을 정도로 대중적인 맛입니다.

 

4. 인도 : 바스마티 라이스


인도의 바스마티 라이스는 한국의 쌀보다 더 얇고 길쭉하게 생겼으며 특유의 스파이시한 향과 맛이 있습니다. 바스마티(basmati)는 '향긋한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 쌀은 보통 매콤한 치킨 카레와 함께 먹습니다. 우리나라 쌀은 햅쌀이 좋으나 바스마티 라이스는 와인처럼 적어도 12개월~18개월은 묵혔다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출처 : indiamart.com 

 

5. 일본 : 초밥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도 쌀을 주식으로 하고 있으며 찰기가 있는 쌀을 사용합니다. 밥알이 살아있도록 밥을 지어 여기에 식초와 소금으로 간을 적절히 한 밥 위에 고추냉이와 신선한 재료를 얹어 먹으면 되는 쉬운 요리이나 한국에서 제대로 된 초밥을 만드는 곳을 찾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6. 대만 : 루러우판 (돼지고기 덮밥)


대만식 돼지고기 덮밥은 다진 돼지고기를 갖은 양념과 간장에 재어 두었다가 뭉근히 끓여 흰쌀밥위에 얹어먹는 요리입니다. 대만인의 소울푸드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요리는 지역과 개인차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먹을 수도 있는데 밥 대신 면과 함께 먹어도 되고, 버섯이나 계란을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처 : lifestyleasi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