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RM-제이홉이 사랑하는 아티스트, KAWS는 누구?

눈이 X.X 이렇게 생긴 인형을 본 적이 있나요? 아마 지난여름 석촌호수에 띄워진 조형물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방탄소년단의 팬들은 RM과 제이홉이 사랑하는 인형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이 작품들은 모두 그라피티 아티스트이자 일러스트레이터, 화가, 조각가, 제품 디자이너, 그리고 토이메이커인 KAWS의 작품입니다. 오늘 RedFriday에서는 현재 예술계에서 가장 감각적인 작가 중 한 명이자 명실상부한 블루칩 아티스트인 KAWS에 대해 소개합니다.

 

출처 : BTS 트위터(위), 현아 인스타그램(가운데), 송민호 인스타그림(아래)

 

1. 광고 위의 낙서


1974년 뉴저지에서 자란 KAWS의 본명은 브라이언 도넬리(Brian Donnelly)입니다. 뉴욕의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SVA)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그는 잠깐 디즈니에서 애니메이터 프리랜서로 근무한 뒤 90년대 초반에는 거리의 버스정류장이나 공중전화의 광고에 그림을 그려 넣기 시작하며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2000년대 자신의 개인전이 열릴 때 이 이미지를 사용해 포스터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출처 : soldart.com(위 4개), invaluable.com(아래)

 

2. 운명적인 만남


1997년 처음 일본 도쿄를 여행하며 우연히 베이프(A Bathing Ape)의 디자이너이자 수장인 니고를 만나게 되었고 그와 협업해 굿즈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1999년에 처음으로 그의 시그니쳐 피규어인 '컴패니언(Companion)'이 출시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특히 일본에서) 큰 인기와 수입을 얻게 됩니다. 컴패니언은 해골 모양의 두상에 언제나 눈이 X자 모양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3. 눈이 왜 X자 일까?


석촌 호수에 처음 컴패니언이 누워있었을 때 일부 사람들은 익사체 같다는 반응을 내놓았습니다. 조형물의 눈이 X자로 되어 있어서 그렇게 느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컴패니언의 눈은 왜 X자일까요? 이는 죽음을 의미한다는 설이 있습니다. 

 

출처 : kawsone.com

 

 

4. 제품? 예술?


많은 팝아티스트들과 마찬가지로 KAWS도 상업주의적 정신을 수용하여 제품과 예술 오브제의 경계를 없애려 노력했습니다. 나이키와 에어 조던 4를 만들어냈고, 유니클로와는 스누피로부터 영감을 받은 티셔츠를 제작했습니다. 카니에 웨스트 등의 가수와 작업하기도 했고 백화점 추수감사절 퍼레이드에 풍선 컴패니언을 출품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에는 디오르 옴므의 디렉터가 된 킴 존스와 협업하여 BFF 인형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theartgorgeous.com

 

 

5. 예술품 수집가


현재 브루클린에 살고 있는 KAWS는 그 자신이 예술품 수집가입니다. 2017년 한 잡지 매체를 통해 자신의 집을 공개한 바 있는데, 천고가 높은 집의 벽은 모두 흰색이며 예술작품으로 빼곡히 채워져 있습니다. 회화뿐만이 아니라 카펫, 오브제 등도 수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대단한 수집을 하는 것은 아니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사고 그것을 놓을 장소가 있으면 충분하다는 그의 집에 비해 다소 소박한 멘트를 했습니다.

 

출처 : architecturaldigest.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