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도입되며 생활은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거의 못 할 것이 없는 수준이죠. 아마 이 분야에서 가장 발전한 나라는 중국이 아닐까 싶은데요. 핸드폰 하나로 기차표를 사고, 식당에서 주문을 하며, 결제를 하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1. 위챗 (= 카카오톡)
위챗은 텐센트가 소유하고 있는 메시징 앱입니다. 우리나라에 카카오톡이 있듯이 중국에는 위챗이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그러나 카카오톡처럼 위챗은 단순히 메시지만 전달하는 앱은 아닙니다. 위챗으로 게임을 하고, 기차표나 영화표를 살 수도 있으며, 식당에서 결제를 하고, 심지어 택시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중국인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되는 앱이죠.
2. QQ (= 스카이프)
QQ 또한 텐센트에서 20년 전 개발한 인스턴트 메시지 앱입니다. QQ에서 메시지를 받으면 작은 펭귄이 귀여운 소리를 내는 걸로도 유명하죠. QQ는 위챗이 생기기 전까지 많이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현재 QQ의 유저들은 위챗의 유저들보다 평균 연령이 더 적으며, 현재 겨의 10억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QQ 또한 QQ월렛이라는 페이 서비스가 있으나 위챗페이만큼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3. 시나 웨이보 (= 트위터)
시나 웨이보는 중국에서 가장 큰 SNS입니다. 그리고 한 달에 5억명의 활성 유저가 활동하고 있다고 하네요. 시나 웨이보는 '중국판 트위터'라고도 불리지만 트위터와는 다르게 매우 검열되고 있는 앱이기에 사용자들은 검열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단어를 만들곤 합니다.
4. 더우인 (= 틱톡)
5. 진러 터우탸오(= 버즈피드)
'오늘의 헤드라인'이라는 뜻의 진러 터우탸오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뉴스 앱입니다. 이 앱은 수천 개의 사이트에서 매울 뉴스를 공급하고 큐레이션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러 터우탸오는 사용자의 위치, 클릭 및 브라우저 기록과 같은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기사와 영상을 추천하죠. 이 앱은 세계에서 가장 중독적인 미디어 플랫폼 중의 하나인데요. 평균적으로 유저 한 명이 하루에 76분 동안 이 앱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6. 킵 (= 핏빗)
킵은 중국 최고의 피트니스 앱입니다. 이 앱은 2015년에 만들어졌는데요. 사용자의 건강 수준, 선호도, 동기부여 및 전반적인 건강에 대한 질문을 한 후 추천 운동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용자가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많은 운동 영상과 세부적인 운동 계획을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수록 운동의 난이도를 높여주기도 하죠. 또한 다이어트 계획과 다이어트 레시피를 볼 수 있고 운동복, 보충제, 운동 용품을 파는 곳도 있습니다.
7. 텐센트 비디오 (= 유튜브)
텐센트 비디오는 중국 최고의 앱 중의 하나입니다. '대륙의 유튜브'라고도 불리는 이 앱에 있는 많은 영상은 중국 본토를 떠나면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VPN을 사용해 텐센트 비디오를 이용하곤 하죠.
8. 핑안굿닥터 (= 닥터온디맨드)
핑안굿닥터는 중국에서 가장 큰 헬스케어 원격진료 플랫폼입니다. 3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등록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 앱을 통해 사람들은 양질의 온라인 의료 상담을 받을 수 있죠. 사실 중국 내에서도 낙후된 지역에 살고 있으면 의료 서비스를 받기 힘들다고 하는데요. 이에 핑안굿닥터는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기에 코로나19 시대에 더욱 주목받고 있는 앱입니다.
9. 타오바오 (= 아마존)
중국의 아마존인 타오바오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마켓 플레이스이기도 합니다. 타오바오를 이용하면 어떤 물건이든 구할 수 있고, 사용하기 쉬우며, 물건을 팔 수도 있습니다.
10 징둥 (= 베스트바이)
징둥 또한 매우 유명한 쇼핑 앱입니다. 만약 전자 기기를 사용한다면 타오바오보다 이 앱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죠. 징둥과 타오바오가 다른 점은 징둥에는 인증된 셀러만 물건을 팔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에 징둥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