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매우 특별한 한 해였습니다. 유례없던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퍼지며 많은 사람들의 삶을 바꾸어놓았죠. 음식과 관련된 트렌드도 그중의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람들이 배달 음식을 더 자주 먹게 되었고, 이에 배달 앱은 호황을 맞았습니다. 집에서 간편히 먹을 수 있는 밀키트도 유행하게 되었는데요. 단 1년 만에 이뤄진 급속한 변화가 이제는 '뉴 노멀'이 되어버렸습니다.
1. 5리터 버블티
사회적 거리가 한창이던 2020년 초. 중국의 차 음료 기업 나이슈에차(나유키)에서는 5리터짜리 나이차 한 병, 타피오카가 든 컵 10개가 든 한정판 패키지를 팔았습니다. 사람들은 며칠 동안 계속해서 집에 갇혀 있어야 했기에 이 버블티 패키지는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중국 서부 시안에 위치한 한 상점은 문을 연지 불과 몇 초만에 재고가 다 팔렸다고 하네요.
2. 훠궈 배달
버블티와 함께 훠궈도 배달 업계에서 큰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중국의 도시들이 봉쇄를 시작하며 훠궈 체인점 하이디라오에서는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하이디라우에서는 육수와 함께 육류, 채소, 소스 등을 포함해 세트로 판매했고 이는 큰 인기를 얻었죠. 하이디라오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음식을 포장한 종업원의 이름과 체온을 적어 음식을 보냈습니다.
3. 요리하는 고양이 창안
4. 10세 마스터 셰프
이 시기 떠오른 또 다른 요리사 한 명입니다. 이번에는 10살 소년이네요. 이 소년은 핸드폰, 소품, 그리고 조명만을 이용해 고퀄리티의 영상을 만들어내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소년의 영상은 마치 음식 광고 같은데요. 신선함을 강조하기 위해 분무기를 사용하고, 물속에 과일을 떨어트리며, 직접 플레이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소년은 8살부터 어머니와 할머니에게 요리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5. 밀크티 감자칩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는 두 가지 음식이 합쳐졌습니다. 바로 밀크티와 감자칩입니다. 감자칩 브랜드 레이즈(Lay's) 차이나에서는 지난 9월 새로운 밀크티맛 감자칩을 출시했는데요. 출시 직후 매진되며 큰 화제가 되었죠. 마치 우리나라의 '허니버터' 사태처럼 많은 사람들이 밀크티맛 감자칩을 먹기 위해 백방으로 수소문했죠. 밀크티 감자칩은 두 가지 버전으로 나왔습니다. 바로 크림브륄레 밀크티와 커피우롱 밀크티였죠. 이 과자는 대만 밀크티 체인점인 마치마치와 협업해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2021년에는 또 어떤 음식들이 핫하게 떠오를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