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상속녀 가수 데뷔에 중국 네티즌들이 조롱하는 이유는?

중국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 업체, 그리고 통신 장비 세계 1위인 회사 화웨이를 아시나요? 화웨이는 1944년생 런정페이가 세운 회사인데요. 런정페이는 창립한지 30년도 채 되지 않은 회사를 글로벌 기업으로 만들어내며 화웨이의 살아있는 신화라 불리는 인물입니다. 그는 2020년을 기준으로 190억 위안, 우리 돈으로 약 32천억 원 정도의 자산을 가지고 있는데요.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해 화웨이의 기업 가치가 다소 하락했지만 아직까지 중국의 대표적인 부호로 손꼽히는 인물입니다.

얼마 전 화웨이와 관련된 뉴스가 중국 SNS를 뒤덮었습니다. 바로 런정페이의 23살 막내딸 야오쓰웨이가 가수로 데뷔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야오쓰웨이는 야오안나라는 이름으로 데뷔한다는 사실을 알렸는데요. 지난 14일 베이징에 있는 한 연예 기획사와의 계약을 알리는 17분짜리 다큐멘터리를 공개하며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야오안나는 영상 속에서 저는 저를 소위 공주로 취급한 적이 없어요. 전 또래 아이들과 비슷하게 살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좋은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해야 했죠. 때때로는 방황도 했고, 삶에 있어서 나의 길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다양한 것들을 시도했죠라고 말하며 자신도 대중들과 비슷한 사람임을 어필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시나웨이보 계정을 통해 이번 계약은 자신에게 준 특별한 생일 선물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데뷔 소식에 많은 네티즌들은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습니다. ‘야오안나가 낮은 자세로 데뷔해 자신의 정체성을 숨기고 청중들로부터 평가를 받는다면 존경스러운 일이지만, 슬프게도 그녀의 재능을 발견하기 전에 전 세계는 그녀의 아버지가 누군지 이미 알고 있다며 화웨이를 등에 업고 데뷔하는 야오안나를 비난한 것이었죠. 또한 최근 야오안나가 자택 거울 앞에서 춤 연습을 하는 동영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이를 본 누리꾼들은 웬만한 연습생보다 못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실력에 의구심을 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소속사에 따르면 야오안나가 불과 15살 때 영국 왕립 무용학원(Royal Academy of Dance)의 엄격한 시험에 통과했다고 하는데요. 수준급의 발레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실력있는 가수가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는 영상을 통해 자신의 이복 언니 멍완저우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멍완저우는 화웨이의 강력한 후계자로 거론되는 인물인데요. 트럼프 정부에 의해 2년 넘게 캐나다에 억류되어 있어 중국인들에게는 핍박애국의 아이콘인 인물입니다. 특히 멍완저우는 20년 넘게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화웨이의 밑바닥부터 경력을 쌓아 올렸기에 많은 중국인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야오안나는 영상에서 사람들은 항상 언니에 대해서는 좋게 생각하고, 나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했다면서 이런 목소리들을 발판삼아 내가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하겠다’ ‘어떻게 해도 나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게 마련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나 자신을 잘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겠다며 출사표를 던졌습니다.한편 야오안나는 데뷔 전부터 중국의 SNS 스타였습니다. 17세의 나이로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해 컴퓨터와 통계학을 전공했으며 지난 2020년 졸업했죠

그리고 야오안나가 20살이 되었을 때 르 발 데 데뷔탕트(Le Bal des Debutante)’에 초청받기도 했는데요. 르 발 데 데뷔탕트는 프랑스 파리에서 매년 11월에 열리는 무도회로 세계 각국의 최고 상류계층의 16~22세 여성 중 20~25명 정도만 초청받는 곳입니다. 이 무도회는 돈이 있다고 참석할 수 있는 곳은 아닌데요. 미국의 유명 셀럽 패리스 힐튼, 트럼프 대통령의 딸 이방카도 참가 요청이 거절된 바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야오안나는 르 발 데 데뷔탕트에서 벨기에 왕자와 춤을 추며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녀의 사교계 데뷔는 많은 패션 잡지에서 취재했으며 전 세계에 떠들썩하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야오안나의 데뷔에 대한 런정페이의 반응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중국 홍성 신문에 따르면 런 회장이 딸의 앞날에 관심이 많아 소속사를 직접 찾아가 구체적인 계획을 물어보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런정페이는 딸바보로도 유명한데요. 한 인터뷰를 통해 자신은 몇 달 동안 해외를 다니는 등 일이 너무 바빠 아이들과 교감이 많이 없었다면서 자신은 아이들에게 많은 빚을 졌고, 아이들은 독립적으로 크며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세웠다면서 딸들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야오안나의 향후 연예계 활동에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과연 야오안나는 출중한 실력으로 많은 안티팬들의 우려를 잠재울 수 있을까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