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음식을 먹고 있거나 맛있는 냄새가 날 때면 나타나 불쌍한 표정을 지으며 하나만 달라는 표정을 짖는 강아지들. 그러나 사람이 먹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줘도 될지 고민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사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은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요. 이 음식들은 강아지들의 건강에도 좋다고 하네요. 과연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과
사과에는 비타민 C와 탄수화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들을 위한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들이 먹는 사과는 반드시 씨를 제거해야 하는데요. 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몸속 효소에 의해 분해되면 청산가리로 잘 알려진 시안화물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장기간 씨를 먹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사람도 사과씨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계란
계란은 완전히 익히기만 하면 강아지들에게 안전한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계란에는 철분, 단백질, 지방산이 풍부하게 있고, 애완동물이 배탈 났을 때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단 계란을 먹이기 전 흰자가 완전히 익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살모넬라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3. 땅콩잼(피넛버터)
땅콩잼은 사람과 강아지 모두에게 단백질과 비타민 B의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무가당 땅콩잼에는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가 있을 확률이 많으며, 자일리톨은 강아지들의 혈당 수치를 위험할 정도로 낮출 수 있기에 무가당 땅콩잼은 피해야 합니다.
4. 바나나
강아지에게 바나나를 한 두조각 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바나나는 당분이 높기 때문에 너무 자주 줘서는 안 된다고 하네요. 또한 바나나 껍질은 강아지들이 소화하기 힘들기에 껍질을 까고 적정량을 잘라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옥수수
옥수수는 단백질, 탄수화물, 리놀레산, 항산화물질이 풍부한데요. 강아지에게도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식이나 위장장애를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옥수숫대에서 옥수수알만 분리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수박
수박 껍질과 씨를 다 제거하면 강아지들도 먹을 수 있는 건강한 간식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수박을 많이 먹으면 수분이 과도하게 섭취되기에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7.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구리, 칼륨, 마그네슘, 철분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기에 강아지들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간식입니다. 그러나 파인애플을 너무 많이 먹으면 메스꺼움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에 적정량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8.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이 풍부하기에 강아지들이 먹으면 좋은 간식입니다. 특히 블루베리에는 비타민C, 섬유질, 항산화물질이 풍부해서 강아지의 뇌가 노화하는 것을 줄여준다고 하네요.
9. 호박
호박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강아지의 장 건강과 면역체계에 좋은 음식입니다.
10. 군고구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