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미터 물고기 둥둥' 세계에서 가장 크고 더러운 중국 훠궈

중국 요리 '훠궈'를 아시나요? 훠궈는 중국식 샤부샤부 요리인데요. 펄펄 끓는 육수에 육류, 해물, 채소, 면류 등의 재료를 넣어 익혀먹는 요리입니다. 훠궈는 많은 중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요리이기도 하죠. 그리고 얼마 전 한 아티스트는 이 훠궈를 테마로 퍼포먼스를 펼쳤습니다. 과연 어떤 퍼포먼스였을까요?

자신의 신원을 밝히지 않기 위해 브라더너트(Brother Nut)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 아티스트. 그는 세상에서 가장 큰 생선 훠궈를 만들었습니다. 훠궈에 들어가는 물고기는 1미터 남짓이었고, 훠궈 육수는 2km 정도였죠. 그리고 이 안에는 10개의 홍고추도 들어갔습니다. 사실 이 훠궈는 진짜 먹을 수 있는 훠궈가 아니었습니다. 브라더너트는 중국 동부의 산둥성 쯔보에 위치하고 있는 웨양강에 1미터짜리 물고기 모형과 고추 모형을 띄워놓은 것이었죠.

그는 왜 이런 퍼포먼스를 벌인 것일까요? 바로 웨양강의 심각한 오염을 고발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지난 2월 쯔보에 살고 있는 한 청년은 브라더너트에게 웨양강의 사진을 보냈고, 이 강이 매우 오염되어 있다는 사실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강물 오염의 심각성을 깨달은 브라더너트는 지난 3월 이곳을 방문해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죠. 

마을 사람들은 모두 '오염된 강이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강물에 독성이 있는 것은 알지만 이 문제는 해결하기 힘들다'라고 말했죠. 실제로 산둥성은 화학공장이 밀집해있는 중공업 지역인데요. 산둥성 당국에서는 지난 201년 안전과 환경 등을 이유로 공장 관리 개선 정책을 내놨고 1만 개에 달하는 공장 중 무려 4천 개가 폐쇄되었다고 하네요.

브라더너트는 이 문제를 공연 예술 프로젝트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바로 당국과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였죠. 그는 이 프로젝트를 도와줄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했고, 이들은 장난감 물고기와 고추를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3월 27일 허리까지 오는 황토색 웨양강 물에 걸어 들어가 이 장난감을 버렸죠. 그리고 이 과정은 모두 촬영되었고 사진과 동영상은 SNS에 올라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입소문을 타며 브라더넛과 지역 주민들의 바람대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후 브라더넛은 '현지 당국으로부터 이 SNS 게시물을 삭제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라고 하네요. 어떤 사람은 브라더너트에게 1만 위안, 우리 돈으로 약 170만 원가량을 줄 테니 게시물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는데요. 이 요청은 현지 당국으로부터 온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결국 웨양강의 관리자는 이 강물의 색상에 대해 설명해야만 했습니다. 관리자는 베이징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웨양강은 3년 동안 이 색이었으며 강에 미네랄이 축적되었기 때문'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했습니다.

한편 브라더너트가 사회 문제에 대중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2018년 그는 중국 산시성 중부 마을의 수질 오염을 고발하기 위해 중국에서 유명한 생수 브랜드인 농푸 생수병에 오염된 물을 담아 베이징에서 전시했습니다. 이후 2년 동안 비정부기구와 언론, 그리고 자원봉사자들까지 이 문제에 동참해 중국 당국의 대응을 이끌어냈습니다. 결국 중국 생태 환경부에서는 '이 문제를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환경문제뿐만이 아닙니다. 코로나19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 2020년 브라더너트는 정부의 정보 검열에 항의하기 위해 30일 동안 침묵시위를 벌였습니다. 그는 '404'라고 적힌 테이프를 입에 붙였고, '닥쳐'라고 적혀있는 마스크를 쓰는 등 매일 창의적인 방법으로 입을 막았습니다.

사회의 문제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아티스트의 프로젝트인 것 같은데요. 그는 '이 퍼포먼스가 끝이 아니라 강물 오염 문제에 대한 다음 단계를 어떻게 밟을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면서 '대중의 참여를 환영한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