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 파티와 집들이 금지, 축의금은 3만 5천원까지만 해야 한다는 중국, 이유는?

생일 파티와 집들이 등 각종 축하행사를 금지시키고 있는 중국의 한 지역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중국 허베이성 푸닝 현입니다. 푸닝 현에서 발표한 고시에 따르면 5월부터 결혼식과 장례식을 제외하고 생일 파티, 대학 입학, 졸업 축하, 집들이 등의 행사는 모두 금지된다고 하네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결혼식 축의금으로 200위안, 우리 돈으로 약 3만 5천원 이상 하는 것을 금지했으며, 결혼식에는 20개 이하의 테이블을 비치해야 하고, 최대 200명의 손님만 모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결혼식이 식당에서 열린다면 손님 1인당 비용은 50위안 이하여야 하며, 집에서 열리는 경우에는 테이블 하나 당 300위안 이하의 비용이 들어야 합니다. 또한 결혼식에 사용되는 차량의 수는 10대를 넘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규칙에 따라 결혼식 전 결혼식 계획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하는데요. 결혼식 장소와 시간, 손님 명부 비용 등을 결혼식 계획서에 소상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결혼식 개최 후 10일 이내에 이를 잘 지켰는지 정부에 신고하도록 했습니다. 장례식에 관한 지침도 있는데요. 장례식은 최대 3일까지만 치를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이 지침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공산당원, 공무원, 마을 단체 지도자들에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과연 푸닝 현에서는 왜 이런 지침을 만든 것일까요? 코로나19의 확산 때문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사실 코로나가 한창이던 지난해에도 이런 지침은 없었습니다. 이는 바로 중앙 정부의 정책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중국 중앙 정부에서는 지난 2016년부터 보다 '문명화'되고 '깨끗한' 경조사 문화 보급을 위해 노력했는데요. 이를 실천하기 위해 푸닝 현에서는 더욱 구체화된 지침을 내놓은 것이었죠. 또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이런 경조사를 핑계로 뇌물을 주고받는 것이 흔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한편 이런 지침을 내놓은 것은 푸닝 현 뿐만이 아닙니다. 2018년에는 저장성 원저우시 루청구에서 결혼식과 장례에 대한 세부 규정을 내놓았는데요. 장례식장에서 다섯 개 이상의 화환을 전시할 수 없고 다섯 대 이하의 차량을 사용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결혼식과 장례식의 규모는 중국 내에서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는 지표로 여겨지고 있어 예전부터 성대한 결혼식과 장례식을 위해 많은 돈과 정성을 쏟았는데요. 과연 이런 지침으로 인해 중국의 문화는 변화될 수 있을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