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가 밥그릇 뒤집어쓰고 오토바이 탈 수밖에 없었던 진짜 이유는?

오토바이를 탄다면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야 합니다. 주행 중 날아오는 위험물과 충돌 등의 사고 시 충격으로부터 사람들의 머리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연구에 따르면 제대로 된 오토바이 헬멧 착용은 사망률을 40%, 큰 부상을 70%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얼마 전 헬멧을 착용한 한 '오토바이 동승자'의 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바로 귀여운 강아지였습니다.

이 영상은 저장성의 항저우에서 촬영된 것입니다. 영상 속에는 한 남성이 전동 스쿠터를 타고 있는데요. 마스크와 헬멧을 착용하고 스쿠터의 뒤쪽에는 플라스틱 통을 매달라 강아지를 태웠습니다. 강아지 또한 헬멧을 쓰고 있는데요. 강아지가 쓴 헬멧은 바로 쇠로 만든 그릇에 노끈을 달아놓은 것이었습니다.

영상 속 강아지는 쇠그릇을 머리에 쓰고 아주 시크한 표정으로 플라스틱 안에 얌전히 앉아 있는데요. 이 장면을 본 많은 네티즌들은 강아지가 너무 귀엽다는 반응입니다. 네티즌들은 '너무 귀엽다' '나중에 내려서 헬멧을 밥그릇으로 써도 되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강아지가 이런 헬멧을 쓴 것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로 중국의 '일회일대' 정책입니다. 일회일대 정책이란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헬멧과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하는 법안인데요. 이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이로 인해 헬멧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았습니다. 정책 이전에는 30위안, 우리 돈으로 약 5천 원이면 헬멧을 살 수 있었지만 정책이 발표된 이후 헬멧의 평균 가격은 298위안, 우리 돈으로 약 5만 2천 원까지 치솟았죠. 약 10배 정도 인상된 셈입니다. 

영상 속 남성은 현지 언론과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은 법을 어겨 50위안의 벌금을 내고 싶지 않았기에 강아지에게 헬멧을 씌운 것이라 밝히기도 했죠. 인터뷰가 공개되자 이 영상은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는데요. 지금까지 거의 40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