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인구대국 중국이 부부당 자녀를 세 명까지 낳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조치를 내놨습니다. 중국은 지난 1970년 한 가정 한 자녀 정책을 도입했는데요. 이후 2016년 두 자녀 정책을 시행했고, 5년 만에 세 자녀까지 허용한 것이었죠. 그러나 아직도 중국에는 한 자녀 가정이 많이 있고 이들은 '샤오황디(소황제, 중국에서 과보호를 받으며 자라는 외동아이를 일컫는 말)'로 자라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중국에서는 이들의 생일 파티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특히 12살 생일파티는 '결혼식'에 비견될 정도로 성대하고 호화롭게 치뤄지고치러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중국 초등학생들의 생일 파티는 어떻게 치러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중국 사회의 인식은 어떨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축의금만 3,400만 원
장쑤성 난징시에서 열린 한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생일 파티. 이 생일 파티는 평범한 아이들의 생일파티와는 달랐습니다. 이 학생은 같은 반 친구 37명을 초대했고, 이들을 위해 경품 행사까지 준비했죠. 경품의 스케일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승용차 3대, 비취옥 장식품, 노트북 10대 등이었죠. 경품을 위해 쓴 비용만 1억 원이 넘었습니다. 친구들은 친구를 위해 축의금을 준비했습니다. 37명이 모은 축의금은 무려 3,400만 원이었다고 하네요. 사실 이 생일 파티는 자선 행사였는데요. 생일을 맞은 아이의 부모는 이 축의금을 모두 기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 생일 파티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은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부를 과시하는 것일 뿐'이라는 의견이 줄을 이었죠.
2. 결혼식 방불케 하는 생일파티
사실 위의 사례는 매우 특별한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가정에서도 호화로운 생일 파티를 여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5성급 호텔이나 파티 업체를 섭외해 생일 파티를 진행하고 있죠. 이들이 초등학생 아이를 위해 쓰는 생일 파티 비용은 약 200만 원 정도인데요. 가정 상황에 따라 심지어 4천만 원 이상을 생일 파티에 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5성급 호텔에서 열리는 생일 파티 현장은 마치 결혼식을 방불케 합니다. 생일 파티 당사자는 레드 카펫을 밟고, 마치 웨딩 케이크를 연상시키는 3단 케이크가 준비되어 있으며 생화로 생일 파티장을 꾸밉니다.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마술사와 전문 레크리에이션 강사, 그리고 사회자를 섭외해 아이들이 지루할 틈이 없도록 하죠. 이 파티에는 사진작가가 동원돼 행복한 추억을 사진을 남깁니다. 사실 매년 이런 생일을 치르는 것은 아닙니다. 지역에 따라 10번째, 혹은 12번째 생일을 성대하게 치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부모들은 적금까지 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3. 상하이에서는 디즈니랜드 생일파티 유행
상하이에서는 디즈니랜드 생일 파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이 시장을 겨냥해 생일파티 패키지를 내놓고 있는데요. 12인 기준 생일파티 가격은 14,888위안, 우리 돈으로 약 280만 원 수준입니다. 만약 30명이 뷔페를 이용할 경우 16,888위안, 우리 돈으로 거의 300만 원에 육박하는 수준이죠. 디즈니랜드에서는 생일파티에 참석한 아이들에게 특별한 배지를 달아주고, 디즈니 캐릭터 모양의 케이크를 준비하며, 디즈니 테마의 파티를 해줍니다. 또한 디즈니 캐릭터 굿즈를 답례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4. 초대받는 것조차 부담스러워
이런 생일파티를 여는 것뿐만이 아니라 생일파티에 초대받는 것 또한 부담스러운 일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최근 이런 고충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던 한 학부모가 학교의 교장선생님께 보낸 편지가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학부모는 매주 아이가 10살 생일 파티에 초대를 받는데, 일부 생일 파티 비용은 10만 위안, 우리 돈으로 약 1,700만 원에 달한다며 이 같은 호화 생일 파티는 아이들에게 경쟁심을 불러일으키고, 공부에는 관심이 없어져 심히 우려된다고 전한 것이죠. 이 편지를 받은 교장선생님은 '인생의 10번째 생일은 기념할만한 일이나, 생일을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기념하는지는 아이가 어떤 인물로 성장해 나갈지와 연관되는 문제라면서 학부모들은 자녀의 모범이 되어 소박하지만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전하기도 했죠.
5. 우리나라도 예외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