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적 vs. 경제적 효과 커' 거대 마릴린 먼로 동상 둘러싼 논란

전설적인 여배우 마릴린 먼로를 아시나요? 마릴린 먼로는 여배우를 넘어 미국을 상징하고 전 세계적인 아이콘이 된 인물이기도 한데요. 할리우드의 황금기인 1950년대를 상징하는 섹스 심벌입니다. '마릴린 먼로'라고 하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한 장면을 떠올릴 것 같은데요. 바로 지하철 통풍구에서 올라오는 바람에 마릴린 먼로가 펄럭이는 흰 원피스 치마를 황급히 두 손으로 누르는 장면입니다. 마릴린 먼로의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도 이 장면을 알 것 같네요. 마릴린 먼로가 극 중에서 입은 이 흰색 홀터넥 원피스는 영화 의상 중 가장 비싼 경매가를 기록하고 있기도 합니다. 2011년 경매로 경매가는 460만 달러였지만 비공개로 진행된 경매장 측에 커미션으로 100만 달러 추가 지불을 해야 했기에 총 구매비용은 56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63억 원 정도였죠.

그리고 얼마 전 시대적 아이콘이 된 마릴린 먼로와 환풍구 장면을 동상으로 제작한 한 작품이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2011년 유명 조형 예술가인 존 슈어드 존슨 주니어가 제작한 거대 조형물인데요. 이 조형물이 논란이 된 이유는 바로 '선정적'이라는 이유에서였죠. 이 작품의 이름은 '포에버 마릴린(Forever Marilyn)'인데요. 포에버 마릴린은 2011년에 만들어진 후 시카고에서 먼저 전시되었으며, 수많은 관광객이 찾는 등 화제를 몰고 왔지만 이후 선정성 논란이 불거녀 2012년 5월 캘리포니아의 휴양도시인 팜스프링스로 옮겨졌습니다. 이후 2014년까지 팜스프링스에 있었지만 또 한 번 선정적이라는 지적을 받았고, 이후 존 슈어드 존슨 주니어가 태어난 고향인 뉴저지주 해밀턴으로 옮겨갔습니다.

실제 영화 속 모습보다 허벅지와 속옷이 더 많이 드러났으며 시대 착오적이라는 이유로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환영받지 못하던 이 동상은 다시 한번 팜스프링으로 돌아왔습니다. 마릴린 먼로의 동상을 팜스프링 관광청에서 정식으로 사들였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이 거대 동상을 사들인 것은 바로 관광 활성화를 위한 것인데요. 지난 2012년에서 2014년까지 이들은 마릴린 먼로 동상으로 인해 관광객 숫자가 늘었고, 코로나19 이후 또 한 번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올만한 무언가를 찾다 마릴린 먼로 동상을 사들인 것이죠.

그러나 이번 역시 순탄치는 않았습니다. 여러번의 시위, 대중들의 청원, 법적 대응, 그리고 심지어는 화재 사건까지 있었죠. 그리고 얼마 전 시의회 의원들은 이 작품을 환영하는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연사의 목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행사장 주변에서 시위를 하며 구호를 외쳤습니다. 물론 모두가 이 동상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찬성파와 반대파가 팽팽히 맞섰고, 행사장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되었죠.

동상 작품을 반대하는 사람들 중 눈에 띄는 사람들은 이 동상이 세워질 '팜스프링 미술관'의 전 관장 4명이었는데요. 이들은 이 동상으로 인해 미술관의 품격이 떨어질 것이라며 반대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마릴린 조형물 재배치 위원회인 크레마(CReMa, the Committee to Relocate Marilyn)도 조직되었는데요. 크레마의 공동대표이자 패션 디자이너인 트니라 터크는 '미술관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봐야 하는 것이 마릴린 먼로의 속옷이 되는 것이 끔찍하다'면서 '우리는 이 조형물이 다른 곳에 배치하는 것에는 반대하지 않는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4월 리버사이드 카운티 판사는 크레마의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또한 많은 네티즌들은 이 조형물이 성차별적이고 여성 혐오를 조장한다고 주장했으며, 또한 이 조형물은 여성들이 성적인 도구로 취급됐을 시대의 이미지라면서 발전하는 도시에 이 동상은 어울리지 않는다고도 밝히고 있습니다.

한편 이 작품 설치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이 작품으로 인해 더욱 많은 관광객이 모여들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관광객이 많이 줄어든 상황에서 이 작품은 큰 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라고도 주장하고 있죠. 

마릴린 먼로 거대 동상을 둘러싼 많은 갈등. 과연 이 동상은 미술관에 설치되면 안 되는 것일까요? 혹은 이 동상은 여성 차별적이고 성상품화를 하는 작품이기에 철거해야 하는 것일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