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대첩-고수외전에 등장한 초고가 식재료 '화이트 트러플'의 정체는?

지난 27일 한식대첩-고수외전에서는 역대 가장 비싼 식재료인 '화이트 트러플'이 등장했습니다. 우리말로는 '흰 송로버섯'인 이 화이트 트러플은 중부 유럽에서 자라며 백종원 단장과 김성주 MC도 화이트 트러플을 먹어보고 눈을 동그랗게 뜨며 감탄할 만큼 독특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귀하고 비싼 식재료로 사용된다는 화이트 트러플의 이모저모에 대해 RedFriday에서 알려드립니다.

출처 : 한식대첩-고수외전 화면 캡쳐

 

1. 땅속의 다이아몬드 : 초고가 식재료


화이트 트러플의 가격은 철저히 수요 공급의 법칙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고정된 가격이 없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1파운드(0.4536kg 정도)에 $1,000~$2200(한화 약 114만원~251만원) 정도이며 이런 비싼 가격으로 인해 '땅속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립니다. 2007년 카지도 소유자인 Stanley Ho는 트러플 경매에서 $330,000를 주고 3.3파운드(1.496kg)의 무게가 나가는 화이트 트러플을 낙찰받기도 했습니다.

출처 : 한식대첩-고수외전 화면 캡쳐

 

2. 채취 방법


블랙 트러플은 일반적인 과일, 야채 등과 재배방법이 비슷하나, 화이트 트러플은 더 까다로운 채집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화이트 트러플을 찾기 위해 훈련된 '트러플 돼지'를 사용했는데, 화이트 트러플은 수퇘지가 가지고 있는 페로몬의 냄새를 가진 화학물질을 내뿜기 때문에 이런 방법이 가능했습니다. 요즘은 고도로 훈련된 개가 이 역할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gettyimages

3. 중국에도 화이트 트러플이?


프랑스, 이탈리아 등지의 숲에서 발견된 화이트 트러플을 대부분 상급으로 여기는 반면 중국산 화이트 트러플은 최하급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 기준으로 50g에 5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1kg을 사려면 100만원이 넘는 고가입니다. 이탈리아산 최고급 트러플과 중국산 트러플은 20배~30배의 가격 차이가 나지만 외관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현미경을 이용해서 봐야지 그 차이점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SNS 상에는 이 두 트러플을 비교하는 방법이 많이 나와 있어 소비자들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수도승들이 먹지 못한 음식


옛날부터 화이트 트러플은 정력제로 여겨졌으며 남성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중세 시대의 수도승들은 화이트 트러플을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5. 조리하지 않는 식재료


화이트 트러플은 곰팡이나 치즈, 마늘, 양파 등이 떠오르는 독특한 맛과 향이 있습니다. 이 향은 블랙 트러플보다 훨씬 진하여 따로 조리하지 않고 얇게 저며 요리 위에 얹는 방식으로 활용됩니다. 한식대첩-고수외전 7화에서는 화이트 트러플을 얇게 저미기 위한 조리기구가 따로 있다는 사실이 방영되기도 하였습니다.

만두위에 올라간 화이트 트러플 / 출처 : 한식대첩-고수외전 화면 캡쳐

 

 

 

 

 

 

라이프 잡학사전 RedFriday

 1. 한식대첩-고수외전 최초 탈락자 데일 맥케이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사실 5가지

 2. 한식대첩-고수외전 출연 셰프 아말 산타나가 광고한 위스키는?

 3. 한식대첩-고수외전 탈락자 세르히오 메자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사실 6가지

 

↓아래 공감을 눌러주시면 더 좋은 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