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이 송송~ 레고처럼 조립까지?' 떠오르는 건축의 메카, 중국의 건물 BEST 5

막강한 자금력과 건축에 대한 관심으로 건축계가 가장 주목하는 나라 중 하나. 바로 중국입니다. 많은 스타 건축가들이 모여들어 실험적이고 현대적인 건축물을 만들고 있는데요. 오늘 RedFriday에서는 작년에 중국에 지어진 따끈따끈한 건축물 BEST 5를 소개합니다.


1. 분홍색 조약돌로 만든 교회


1930년대에 지은 교회 옆에 파스텔 핑크 색상으로 예배당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예배당의 표면은 매우 독특한데요. 마치 조약돌을 붙여서 만든 것처럼 오돌토돌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또한 루프탑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데요. 옥상에 경사를 주고 계단을 만들어 야외 예배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2. 건물에 구멍이 송송 난 인스타그램 성지


DDP를 설계한 것으로도 유명한 건축가 고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호텔입니다. 40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밖에서 보면 건물에 구명이 세 개 난 듯한 모양입니다. 반복된 구조로 안정성을 주지만 비대칭적인 설계로 약간의 긴장감을 주고 있는 건축물인데요. 이곳은 이미 인스타그래머들의 성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외관 뿐만이 아니라 내부도 매우 독특하기 때문입니다. 



3. 건축계의 노벨상 받은 스타 건축가 초빙


1만 6천 평방미터 규모의 이 박물관은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 상을 수상한 프랑스 건축가 알바로 시자가 설계했습니다. 외관은 붉은 사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우 안정적이고 각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내부는 흰 대리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최소한의 인테리어로 미니멀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4. 주변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도서관


광둥성에 있는 샹미 과학 도서관입니다. 무겁지 않은 설계로 이 공원과 잘 어우러지고 있으며 공원을 산책할 수 있는 숲을 관망할 수 있는 산책로도 조성되어있습니다. 이 도서관의 지붕은 캔틸레버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지역의 일반적인 주택 양식이라고 하네요.



5. 레고 건축물?


이 건축물은 허난 성에 있는 부동산 판매센터인데요. 이 건물은 쉽게 개조하거나, 레고처럼 해체,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듈식 목재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건축물은 건축회사 LUO 스튜디오에 의해 설계되었는데요. 육면체의 깔끔한 외관과 나무를 닮은 내부 구조물이 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글 : 안우정 기자

[저작권자 ⓒ레드프라이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