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집된 도시에는 항상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RedFriday에서는 그 아이디어가 현실이 된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세계 최초 지하공원
뉴욕시에서는 2016년 세계에서 최초로 지하에 공원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LOWLINE이며 2021년에 프로젝트가 완료되어 지하 공원이 개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LOWLINE 공식 홈페이지
2. 햇빛 없는 공원을 가능하게 하는 법
공원에 있는 식물에 필수적인 것은 햇빛입니다. 지하에는 자연광이 들지 않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요? 이 사업의 설립자들은 최첨단 태양열 기술을 이용해 지상에서 햇빛을 모은 뒤 이를 다시 지하 정원에 분산시킬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LOWLINE LAB이라는 연구소를 설립하였고 이를 대중에게 공개한 바 있습니다.
로라인 집열 장치 / 출처 : LOWLINE 공식 홈페이지
3. 비용은 얼마나?
이 프로젝트는 총 8천 3백만 달러, 우리 돈으로 총 920억 원 이상이 듭니다. 이 중 400억 정도를 개인 기부에 의존하고 나머지 돈은 공적 자금과 세금 우대 조치 등으로 충당한다고 합니다.
로라인 스폰서 / 출처 : LOWLINE 공식 홈페이지
4. 로라인 이모저모
로라인 프로젝트가 시행되는 곳은 1908년에 처음 문을 연 전차 역으로 1948년 이후로는 사용되지 않고 있는 곳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과밀집된 뉴욕에 넓은 녹지를 만들어 지역 식당과 사업을 활성화하고 주민들에게는 녹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전차 역의 원래 모습 / 출처 : LOWLINE 공식 홈페이지
5. 하이라인(HIGHLINE) 파크도 있다?
뉴욕에는 이미 하이라인 파크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공원은 버려진 철도 고가를 개조하여 2009년에 개장했습니다. 이 공원은 지상 9M 높이에 조성되어 있어 하이라인 파크라고 이름 지어졌습니다. 이곳은 뉴욕 도시 재생의 성공한 사례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 HIGHLINE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