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에 관해 이야기를 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은 끌로드 모네, 앙리 마티스, 에드가 드가, 에두아르 마네 등이 있으며 이 화가 모두는 남자입니다. 그러나 뛰어난 인상주의 화가들은 모두 남자였을까요? 정답은 "No" 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남자 화가들 사이에 '마네의 뮤즈'로만 알려진 화가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가 있습니다. 여덟번의 인상주의 전시회 중 무려 일곱번을 참가한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화가이자 홍일점인 그녀의 삶과 작품을 소개합니다.
1. 재능 금수저
모리조는 로코코 시대의 화가인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의 증손녀였습니다. 그리고 모리조의 아버지는 고위 공무원인 사법보좌관이었는데 아버지도 예술에 관심이 많아 예술가들의 후원자였으며 자기 자신도 아마추어 화가였습니다. 모리조는 어렸을 때부터 친자매인 에드마(Edma Morisot)와 함께 루브르 박물관에서 명화를 따라 그리며 그림 공부를 했습니다.
베르트 모리조의 증조할아버지인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의 작품 / 출처 : wikiart.org
2. 코로의 제자
장 바티스트 카미유 코로(Jeon-Baptiste-Camille Corot)는 1850년대의 대표적인 풍경 화가였으며 '아버지 코로'라고 불리며 귀스타브 쿠르베, 클로드 모네, 베르트 모리조 등 젊은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모리조는 코로의 지도를 받고 살롱에 출품한 작품이 당선되었을 때 코로의 허락 아래 '코로의 제자'라고 서명했다고 합니다.
코로의 작품 / 출처 : wikiart.org
3. 마네와의 만남
베르트 모리조의 예술 세계를 담은 영화인 '마네의 제비꽃 여인 : 베르트 모리조'에서 유부남인 마네와 만난 모리조는 서로 이끌리지만 가까이 다가갈 수 없는 관계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둘의 미묘한 감정에 대한 사실 관계는 알 수 없지만 모리조는 마네의 작품에 모델로 서기도 하고, 마네의 예술관에 크게 영향을 받았던 것은 사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모리조는 마네의 동생과 결혼합니다.
마네가 그린 베르트 모리조의 모습 / 출처 : wikiart.org
4. 주류 인상파들과는 다른 그림 주제
빛을 중시여기는 인상파들은 주로 야외에서 작업했으며 풍경, 야외의 모습 등을 주로 그렸습니다. 그러나 모리조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외부에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없어 주류 인상파들과는 다른 소재를 그림으로 남겼습니다. 모리조는 실내의 정적인 모습, 가정부, 요리사, 보모, 주부 등 일하는 여성, 그리고 상류층 부르주아 여성들의 모습을 따뜻하고 온화한 분위기로 담아냈습니다. 모리조의 그림 몇 점을 함께 보겠습니다.
출처 : wikiart.org
5. 요람
'요람'은 베르트 모리조가 그린 작품 중 최고로 꼽히는 작품입니다. 그림 속에서 아기를 내려다보고 있는 주인공은 모리조의 언니이자 어렸을 때는 함께 그림을 그렸던 에드마입니다. 계속해서 꿈을 찾아갔던 모리조와 달리 언니 에드마는 결혼을 하면서 그림을 그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런 언니를 위해 모리조는 언니와 아기가 함께 있는 모습을 그림으로 남겨주기로 마음먹고 이 그림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림속의 에드마는 아기를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온화하게 바라보고 있으며 이 그림의 주제는 모성과 가족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꿈을 포기해야만 했던 언니의 처지를 애처롭게 바라보는 모리조의 시선이 그림 속 에드마의 표정에 반영되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The Craddle / 출처 : wikiart.org
6. 기법의 변화
모리조는 그 당시 인상주의자들의 시그니처였던 짧고 날카로운 붓놀림에서 벗어나 더 길고 부드러운 붓터치를 사용해 그림을 그렸으며 이는 모리조 그림에서 나타나는 큰 특징이 되었습니다.
출처 : wikiar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