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조커>, 원래는 <로미오>였다??' 유명 영화의 '암호명'은 무엇?

많은 유명 영화들, 혹은 흥행한 전작이 있는 속편 영화들은 영화를 촬영할 때 실제 영화 제목을 사용하지 않고 비밀 암호명을 사용하죠.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팬들의 관심을 조금은 덜어내기 위해서입니다. 종종 촬영을 하며 도로를 막아야 하거나, 캐스팅 등 영화 제작의 전반에서 사용하는 이름이죠. 

이 암호명은 그냥 무작위로 지어질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재미있는 농담이거나, 혹은 영화와 관련된 것인데요. 오늘 RedFriday에서는 많은 영화들의 '촬영 암호명'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합니다.


1. <어벤져스: 엔드게임>,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 메리 루(Mary Lou)

어벤져스 시리즈의 이 두 영화는 모두 같은 암호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메리 루'였습니다. 이 이름은 체조 선수 메리 루 레턴(Mary Lou Retton)에서 따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체조 선수의 이름을 붙인 것일까요? 이 영화가 완벽하게 착지해야만 마블 인피니티 사가 24편의 연결 고리가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2. <데드풀> : 왬!(Wham!)

데드풀이 가장 좋아하는 밴드는 바로 영국 출신의 그룹 왬입니다. 그리고 이 밴드의 이름이 데드풀의 암호명이 되었죠. 왬의 멤버인 조지 마이클이 데드풀의 사운드트랙 'Careless Whispers'를 부르기도 했습니다.


3. <인터스텔라> : 플로라의 편지(Flora's Letter)

<인터스텔라>는 단순히 시공간을 넘나들며 소통하는 아버지와 딸의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바로 딸에게 보내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편지였던 것이죠. 플로라는 놀란 감독의 딸의 이름입니다. 놀란 감독이 자녀의 이름으로 암호명을 지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다크 나이트>는 '로리의 첫키스' <인셉션>은 '올리버의 화살' <다크 나이트 라이즈>는 '메그너스 렉스' 등으로 모두 자녀들의 이름이었죠.


4. <원더 우먼> : 나이팅게일(Nightingale)

<원더 우먼>의 암호명은 밤마다 등불을 들고 다니며 환자들을 돌보며 '백의의 천사'로 불렸던 간호사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극 중에서 원더 우먼은 군 간호사였던 다이애나 프린스를 만나게 되는데요. 원더 우먼은 다이애나 프린스의 소원을 들어주고, 두 사람이 매우 닮았다는 것을 알게 된 다이애나 프린스는 그에 대한 보답으로 자신의 신분을 줬죠. 이후 원더우먼은 다이애나 프린스로 활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간호사라는 공통점으로 나이팅게일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5. <조커> : 로미오(Romeo)

조커의 사회적 자아 아서 플렉은 같은 아파트에 살던 소피를 좋아하게 되었는데요. 이 사랑에 빗대어 '로미오'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물론 그의 행동이 그리 로미오 같지는 않았네요.)


6. <어벤져스> : 단체 포옹(Group Hug)

이 암호명은 감독 조스 웨던의 농담이라고 하는데요. 개성이 강한 많은 히어로들이 모인 것이었기 때문이었겠죠.


7. <타이타닉> : 플래닛 아이스(Planet Ice)

빙하에 충돌하는 타이타닉의 운명에서 따온 이름이 아닐까 싶네요. 플래닛 아이스는 '얼음 행성'이라는 뜻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