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명 영화들, 혹은 흥행한 전작이 있는 속편 영화들은 영화를 촬영할 때 실제 영화 제목을 사용하지 않고 비밀 암호명을 사용하죠.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팬들의 관심을 조금은 덜어내기 위해서입니다. 종종 촬영을 하며 도로를 막아야 하거나, 캐스팅 등 영화 제작의 전반에서 사용하는 이름이죠.
1. <어벤져스: 엔드게임>,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 메리 루(Mary Lou)
어벤져스 시리즈의 이 두 영화는 모두 같은 암호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메리 루'였습니다. 이 이름은 체조 선수 메리 루 레턴(Mary Lou Retton)에서 따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체조 선수의 이름을 붙인 것일까요? 이 영화가 완벽하게 착지해야만 마블 인피니티 사가 24편의 연결 고리가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2. <데드풀> : 왬!(Wham!)
데드풀이 가장 좋아하는 밴드는 바로 영국 출신의 그룹 왬입니다. 그리고 이 밴드의 이름이 데드풀의 암호명이 되었죠. 왬의 멤버인 조지 마이클이 데드풀의 사운드트랙 'Careless Whispers'를 부르기도 했습니다.
3. <인터스텔라> : 플로라의 편지(Flora's Letter)
4. <원더 우먼> : 나이팅게일(Nightingale)
<원더 우먼>의 암호명은 밤마다 등불을 들고 다니며 환자들을 돌보며 '백의의 천사'로 불렸던 간호사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극 중에서 원더 우먼은 군 간호사였던 다이애나 프린스를 만나게 되는데요. 원더 우먼은 다이애나 프린스의 소원을 들어주고, 두 사람이 매우 닮았다는 것을 알게 된 다이애나 프린스는 그에 대한 보답으로 자신의 신분을 줬죠. 이후 원더우먼은 다이애나 프린스로 활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간호사라는 공통점으로 나이팅게일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5. <조커> : 로미오(Romeo)
조커의 사회적 자아 아서 플렉은 같은 아파트에 살던 소피를 좋아하게 되었는데요. 이 사랑에 빗대어 '로미오'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물론 그의 행동이 그리 로미오 같지는 않았네요.)
6. <어벤져스> : 단체 포옹(Group Hug)
이 암호명은 감독 조스 웨던의 농담이라고 하는데요. 개성이 강한 많은 히어로들이 모인 것이었기 때문이었겠죠.
7. <타이타닉> : 플래닛 아이스(Planet Ice)
빙하에 충돌하는 타이타닉의 운명에서 따온 이름이 아닐까 싶네요. 플래닛 아이스는 '얼음 행성'이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