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야? 버거킹이야?' 상표도 로고도 없는 전광판 SNS 논란

세계 최대의 패스트푸드 브랜드 맥도날드는 기발한 광고로도 유명합니다. 캐나다 퀘백주의 '이사 데이(Moving Day)'에 맞춰서 이삿짐으로 햄버거와 감자튀김을 만들어 홍보를 하는가 하면,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퇴출하며 이 빨대를 이용해 수영복을 만들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죠.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 맥도날드에서는 야외에 위치한 스크린에 모래시계를 설치했는데요. 모래가 떨어지며 햄버거, 감자튀김 등의 이미지를 만들며 사람들이 라마단 금식 기간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얼마 전 또 하나의 맥도날드 광고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광고는 프랑스 파리의 길거리에 설치되었습니다. 맥도날드에서는 프랑스 파리 시내 곳곳에 세 개의 전광판을 설치했습니다. 두 개는 햄버거 모양이고, 하나는 감자튀김을 모양이었죠. 맥도날드 로고도, 캐치프레이즈도 없었습니다. 전광판은 음식 이미지로만 가득 차 있었죠. 이 광고판이 맥도날드의 것이라는 사실은 감자튀김을 담는 빨간색 종이 용기에서만 드러나네요. 심지어 햄버거는 이 햄버거가 맥도날드인지, 아니면 버거킹이나 수제버거인지 알 수 조차 없습니다. 더욱 눈에 띄는 것은 전광판의 모양입니다. 직사각형의 모양에 누가 베어 먹은 것처럼 연출했네요.

이 광고를 접한 많은 사람들은 광고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경쟁사 '버거킹'의 광고라고 해도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베어 문 듯한 우스꽝스러운 모양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곧 입소문이 나며 맥도날드의 광고라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광고 회사에서 정확히 계산한 대로였습니다.

이 맥도날드 광고를 제작한 곳은 TBWA PARIS라는 이름의 광고 대행업체인데요. 이 업체는 1985년부터 파리에 있는 맥도날드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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