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안에 유통 기한이 지난 제품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나요? 아마 내적 갈등을 겪지 않을까 싶네요. 안 상해서 먹어도 될 것 같지만 명시되어 있는 유통 기한 때문에 기분이 찜찜한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산업 디자이너가 나섰습니다. 바로 런던에서 활동하고 있는 솔베이가 팍슈타이트(Solveiga Pakstaite)입니다. 영국에서는 음식물 쓰레기의 60%가 아직 먹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된 것이었죠.
그는 '미미카 터치(Mimika Touch)'라는 것을 개발했습니다. 미미카 터치는 '스티커' 혹은 '병뚜껑'의 형태인데요. 음식의 포장재에 붙이기만 하면 음식이 부패했는지를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음식의 부패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스티커나 병뚜껑을 손으로 만져보면 되는데요. 미미카 터치를 만졌을 때 부드럽게 만져지면 제품은 먹을 수 있는 것이고, 만약 만졌을 때 울퉁불퉁하면 음식의 부패가 시작되었다는 뜻이죠.
솔베이가 팍슈타이트는 '전 세계 산업, 소비자, 커뮤니티 신선도 정보의 새로운 표준이 됨으로써 희소성과 불필요한 낭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이 회사의 사명'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