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성들이 비키니 입고 하이난 해변으로 몰려드는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해외여행은 꿈도 못 꾸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자연스레 많은 사람들은 국내로 시선을 돌렸죠.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만이 아닙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국립공원을 다니는 로드트립이 유행하고 있고, 중국에서도 국내여행이 성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 소개할 것은 중국의 국내 여행인데요. 요즘 중국의 여성들에게 특히 각광받고 있는 장소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하이난입니다. 많은 중국 여성들이 금요일에 일을 마치자마자 비행기를 타고 하이난으로 떠나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이들은 많고 많은 지역 중 왜 하이난을 선택한 것일까요? 

 

1. 하이난은 어디일까?

하이난은 중국의 최남단에 있는 섬입니다. 하이난은 중국보다도 더 남쪽에 있으며 같은 위도 상에서 왼쪽에는 베트남이, 오른쪽에는 필리핀이 있죠. 이곳은 중국 대륙에서 얼마 안 되는 열대기후 지격이기도 한데요. 이에 중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지이자 신혼여행지이기도 하죠. 이곳은 '중국의 하와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한국인에게는 제주도가, 일본인에게는 오키나와가 있다면 중국인에게는 하이난이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이곳은 미세먼지가 없으며 일 년 내내 따뜻한 기후를 지니고 있죠.

하이난은 한국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바로 이곳의 무비자 입국 정책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중국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별지 비자(2인 이상), 혹은 관광 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하이난은 이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사실 중국 비자를 발급받는 것은 상당히 번거롭기도 하고 비용도 드는데요. 이에 비자를 받지 않고 갈 수 있는 하이난은 중국 여행을 원하는 한국인들에게는 매력적인 선택지인 것이죠. 한국인들은 하이난에 도착하면 무비자 입국 카운터로 가서 입국 서류를 작성한 후 공안 승인 후 입국이 가능합니다. 이때 왕복 E-티켓, 호텔 바우처가 필요하기에 이를 프린트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2. 하이난의 특별한 면세 정책

사실상 현재 하이난에 입국하는 외국인들은 현저히 적습니다. 중국 내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 이외에는 거의 외국인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죠. 그러나 하이난은 외국인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하이난의 특별한 면세 정책이 있습니다. 바로 '이도 면세 정책'입니다. 이도 면세 정책이란 하이난 섬을 떠나는 관광객들이 면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이는 우리나라의 제주도 내국인 면세 정책과 유사한 것이죠. 이를 통해 하이난의 관광을 육성하고 경제를 살리는 동시에 홍콩을 견제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해 중국 당국에서는 하이난의 내국인 면세점 구매 한도를 파격적으로 늘렸습니다. 기존 3만 위안에서 10만 위안까지 면세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죠. 10만 위안은 우리 돈으로 약 1,700만 원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8천 위안, 우리 돈으로 약 136만 원에 해당하는 단일 품목 면세 한도도 취소했습니다. 화장품의 경우 원래는 12개의 제한 수향이 있었는데요. 이를 30개로 늘렸으며, 휴대전화, 태블릿 PC 등의 품목도 더해졌습니다. 이에 2020년 하이난 내국인 면세점 매출액은 2019년보다 127% 급증한 327억 위안, 우리 돈으로 약 5조 5,600억 원이었다고 하네요.

 

3. 중국 여성들이 하이난에 몰려드는 이유는?

면세 정책에 더해 하이난이 중국 여성들을 불러들이는 또 하나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서핑'입니다. 서핑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은 바로 시메이 만인데요. 서핑 고수부터 서핑 초보까지 이곳에서 서핑을 배우고 있습니다. 시메이 만에는 여러 서핑 스쿨이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은 TV에 출연한 서퍼 저스틴 톈이 운영하는 곳입니다. 톈씨는 두 개의 서핑스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객들 중 4분의 3이 여성이라고 합니다. 톈씨는 '젊은 세대의 여성들은 새로운 것들을 다양하게 시도하는 것을 좋아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서핑이 유행하고 있는 배경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죠. 또한 '남자들은 컴퓨터 게임에 집중하고, 많은 운동이나 활동을 하는 사람이 적은 것에 비해 여성들은 자신의 몸매 관리에도 노력을 기울인다'며 여성들이 서핑을 더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밝히기도 했습니다.

톈씨가 운영하는 서핑스쿨에서는 개인 서핑 레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90분의 레슨에 180달러, 우리 돈으로 약 20만 원 정도의 비싼 강습비에도 항상 레슨이 꽉꽉 들어차 있다고 합니다. 이 금액에는 멋진 사진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들이 서핑을 하는 동안 서핑 스쿨의 직원이 해안가에서 클로즈업 사진을 찍으며 이를 선택해 개인 소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톈씨는 여성 서퍼들에게 강렬한 파도로 인해 수영복이 벗겨질 수 있으니 서핑 슈트를 입기를 권고하고 있지만, 여성들은 대부분 비키니를 고수한다고 합니다. SNS에 올릴 멋진 사진을 위해서이죠. SNS 또한 서핑 바람의 한 원인일 것 같네요.

 

4. 중국에 서핑 바람이 불고 있는 이유는?

지금까지 중국에서 서핑을 하는 사람들은 중국인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호주나 미국에서 온 서퍼들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중국에서 서핑이 유행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의 대세 스타 왕이보가 출연한 서핑 예능 '하일충랑점(썸머서프샵)' 때문이었습니다. 이 예능 프로그램은 2020년 여름에 방영되었는데요. 이후 하이난의 시원한 바다와 아름다운 경치, 그리고 왕이보가 서핑하는 모습에 반한 여성들에게 서핑 붐이 인 것이죠. 톈씨 또한 이 예능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높이게 된 것입니다. 

톈씨에 따르면 하일충랑점이 방영하기 전에는 '서핑 = 큰 파도'라는 고정관념이 있었기에 많은 여성들이 서핑은 위험한 스포츠라는 인식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이 방영된 이후 여성들은 해외에 나가지 않고 중국 내 온화한 환경이 있는 하이난에서 서핑을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죠. 이 또한 하일충랑점이 서핑 업계에 끼친 영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앞으로 중국 내 서핑 인구는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에 나가지 않더라도 사계절 서핑을 즐길 수 있는 하이난은 서핑의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