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생각도 못 했다!' 여행 기분 망치는 에어비앤비 사기 유형 TOP 4

여러분은 여행 시 어떤 숙박 시설을 이용하나요? 많은 사람들은 호텔이나 리조트를 선호하는데요. 최근 몇 년 간은 에어비앤비 이용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약 10년 전 시작해 지금까지 약 6천만 명 이상의 숙박객을 받았는데요. 호텔이나 리조트와 비교해 보았을 때 정형화된 서비스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또한 에어비앤비의 숙소 등록은 개인이 하는 것인데요. 이에 에어비앤비 숙소를 이용했다 낭패를 보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한 에어비앤비 숙소는 고양이들이 사용하는 모래에 볼일을 봐야 하며, 친구들과 파티를 하기 위해 빌라 스타일의 에어비앤비를 빌린 한 여성은 숙소가 있어야 할 장소가 공사장이었기에 여행을 망치고야 말았죠. 이렇듯 에어비앤비에 관련된 불만 접수는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 RedFriday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에어비앤비 사기 유형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사진 도용 및 조작

자신의 숙소를 홍보하기 위해 주인들은 멋진 사진을 사용하곤 합니다. 이들은 포토샵으로 창문에 바다를 넣고, 숙소가 넓어 보이도록 광각렌즈를 이용해 숙소를 촬영하죠. 그러나 이런 것은 약과입니다. 일부 에어비앤비 호스트들은 인터넷에서 사진을 퍼와 가짜 사진을 올리는데요. 마치 인테리어 잡지에 나올 것 같은 사진으로 사람들을 현혹시키곤 하죠. 

사진이 가격에 비해 너무 좋을 때는 한 가지 확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숙소의 사진을 구글 이미지 검색에 넣어보는 거입니다. 이 경우 에어비앤비의 사진을 훔쳐와 쓴 것인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image.google.com으로 접속해 오른쪽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해 사진을 업로드하거나, 사진을 단순히 검색창으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2. 리뷰 조작

마음에 드는 숙소를 발견했지만 만약 이 숙소에 리뷰가 없다면 어떨까요? 이런 경우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에어비앤비에는 지금도 새로운 숙소가 등록되고 있고, 리뷰가 달리기 위해서는 시간이 조금 걸리죠. 이에 리뷰가 없는 에어비앤비 리스트가 반드시 사기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좋은 리뷰가 줄줄이 달린다면 이를 한 번쯤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리뷰가 비슷한 단어로 되어 있거나, 서툰 영어로 되어 있다면 한번 더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좋은 리뷰가 있다고 해서 모두 리뷰 조작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경우 '슈퍼 호스트 배지'를 살펴보면 되는데요. 슈퍼 호스트 배지를 받기 위해서는 지난 1년간 최소 10회의 예약을 받아야 하고, 취소율은 1% 미만, 5개의 별 중 4.8개 이상의 별을 받아야 하며 새 메시지에 대한 응답률을 90%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에 슈퍼 호스트는 꽤 신뢰할 수 있는 숙소라는 뜻이 되겠죠.

 

3. 에어비앤비 이외의 수단으로 결제

에어비앤비를 예약하면 일부 호스트가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며 에어비앤비 앱을 통하지 않고 결제하기를 바랍니다. 이에 숙박객들은 돈을 아끼고자 하는 마음에 호스트의 개인 계좌로 숙박비를 바로 부치는 경우가 있죠. 그러나 이는 에어비앤비 사기에 당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될 뿐입니다. 에어비앤비 측에서는 에어비앤비를 통한 결제만 보호해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개인 계좌로 돈을 받고 잠적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에 이를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4. 가짜 에어비앤비 웹사이트

가끔 에어비앤비 호스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른 '숙소 리스트'라며 링크를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것 또한 항상 클릭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짜 에어비앤비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또한 블로그 등을 통해 가짜 에어비앤비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볼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사기를 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를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애어비엔비 어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에어비앤비로 인해 휴가를 망칠 위기라면 에어비앤비 본사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에서는 2019년 12월 '게스트 개런티' 제도를 도입했는데요. 예약을 했지만 예약 당일 호스트가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안전하지 않은 공간을 제공하는 경우, 부정확한 숙소 설명, 중요한 편의 시설 누락 등의 경우에 에어비앤베는 동일하거나 더 나은 숙소를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제도를 잘 이용한다면 휴가를 다 망쳐버리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