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의 중국화?' 칠월 칠석 맞이해 중국 한정판 선보이는 명품 브랜드 TOP 5

우리나라에서 연인들이 챙기는 기념일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등이 있죠. 중국에서도 중국에서만 챙기는 기념일이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기념하는 밸런타인데이를 제외하고 520의 발음이 '사랑해'라는 말의 발음과 비슷하다고 해서 생긴 5월 20일 고백의 날,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전통 풍습으로 알려진 칠월칠석도 '중국판 밸런타인데이'라고 불리며 중요한 연인의 날입니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중국에서도 이런 '연인의 기념일'은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시장을 잡고 싶은 명품 브랜드에서는 일 년에 몇 번 없는 이런 기회를 놓치고 싶어 하지 않는데요. 이에 중국에서만 출시하는 특별한 컬렉션을 출시하며 중국 MZ 세대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죠. 곧 다가오는 8월 14일은 음력 7월 7일로 칠월칠석인데요. 이를 위해 명품 브랜드에서는 7월 초부터 중국 전용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날카로운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명품 브랜드들을 소개할 텐데요. 과연 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중국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을지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루이비통

루이비통은 중국 내에서 칠월칠석 이벤트를 가장 먼저 시행한 브랜드 중의 하나입니다. 올해는 '폴 인 러브(Fall in Love)'라는 테마로 세 가지 제품을 출시했는데요. 바로 루이비통의 아이코닉한 핸드백인 도핀, 쁘띠삭플라, 온더고에 작은 하트무늬의 레드 프린트를 더한 것입니다. 또한 루이비통의 중국 앰배서더인 디리러바, 가수 쉬쟈치 등이 이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어 SNS 상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2. 프라다

프라다는 7월 26일 2021년 칠월칠석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 캠페인에는 사진과 단편 영화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는 2019년 영국패션협회(British Fashion Council)에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영감을 주는 젊은 창작 인제 100인' 중 한 명으로 뽑힌 사진작가 정우(Zheng Wu)가 맡았습니다. 이 사진과 단편영화에는 브랜드의 앰배서더인 카이쉬쿤이 출연했는데요. 싱어송라이터 카이쉬쿤은 이 이벤트를 위해 'You Know What I Want'라는 곡을 직접 만들기도 했죠. 

 

3. 발렌티노

발렌티노에서는 칠월칠석을 맞아 '아모르 2021 컬렉션'을 발표했습니다 이 컬렉션은 하트 모티브와 생기 있는 빨간색을 테마로 한 것이죠. 이 컬렉션에는 발렌티노의 아이코닉한 핸드백인 가라바니 가방과 신발, 그리고 패션 주얼리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하트 디테일이 포함되어 있어 사랑스러운 느낌을 더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브랜드 앰배서더도 총출동했습니다. 이들은 노래방, 아쿠아리움, 게임센터 등의 독특한 배경에서 로맨틱한 순간을 재현하고 있네요. 이 캠페인 영상은 1,500만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캠페인 관련 해시태그는 2억 건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온라인 캠페인뿐만이 아니라 상하이, 닝보, 청두, 다롄 등 주요 도시에 팝업스토어를 열기도 했습니다.

 

4. 지방시

지방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매튜 윌리엄스는 멕시코 출신의 아티스트 치토(Chito)와 손잡고 칠월칠석을 위한 리미티드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이 컬렉션은 모던한 '핫 러브' 프린트, 그라피티 인형, 그리고 러브 패턴이 특징적인데요. 여름의 분위기도 함께 느낄 수 있기에 더욱 사랑받고 있습니다. 지방시에서는 칠월칠석을 위해 7월 9일 위챗미니프로그램을 개설했고, 청두에는 팝업스토어도 개장했네요. 캠페인에는 여러 스타들도 등장했습니다. 그중 한 명은 우리나라와 중화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가수 헨리입니다. 지방시의 캠페인의 해시태그인 #GivenchyLoveAmbassadors는 한 달 만에 4,35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5. 구찌

구찌에서는 하트 애플 프린트가 특징적인 특별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1분짜리 짧은 영상도 공개했죠. 이 영상에는 현재 중국 내에서 떠오르고 있는 남자 아이돌인 루카스 황이 등장했는데요. 덕분에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티몰 슈퍼 브랜드 데이'와 협업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패드록 핸드백, 아이폰12 프로 케이스 등 전용 제품을 출시했죠. 이번 특별 제휴를 통해 티몰 고객들은 무이자 결제 플랜으로 칠월칠석 콜렉션을 구매할 수 있기에 더욱 매력적인 옵션이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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