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장소에서 감히?' 만리장성에서 춤췄다 뭇매 맞은 연예인

지구에 건설된 수많은 인공 건축물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거대한 성. 험준한 산, 협곡, 그리고 사막까지 이어진 구조물. 바로 만리장성입니다. 만리장성은 2,300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데요. 중국인들의 자긍심이며, 심지어는 신성한 장소로 추앙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죠. 만리장성은 '행운'을 상징하기도 하는데요. 이에 많은 중국인들은 만리장성의 벽돌로 집을 짓거나 벽돌을 집안에 두면 풍수상 좋다고 믿고 있기에 끊임없이 벽돌을 훔쳐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만리장성. 얼마 전 이 만리장성에서 춤을 췄다 뭇매를 맞은 중국 연예인이 있어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중국 배우 인샤오톈(인소천)입니다. 인샤오톈은 지난 7월 28일 한 팀과 함께 만리장성을 방문했다고 하는데요. 인샤오톈을 포함한 네 명은 만리장성에서 힙합 춤을 췄고, 한 명은 이 장면을 녹화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시각 이곳을 방문한 한 관광객은 이 장면을 영상으로 담아 SNS를 통해 공개한 것이었죠. 

곧 중국 네티즌들은 반발했습니다. 네티즌들은 '만리장성은 신성한 곳'이라며 '이곳에서 힙합을 추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인샤오톈은 만리장성을 존중하지 않았다' '어린 아이도 우리가 고대 유산을 보호해야한다는 걸 알고있는데 인샤오톈은 만리장성 성벽에 올라가며 이를 지키기 않았다' '무례한 행위'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익명의 만리장성 관계자는 인샤오톈 팀이 촬영 허가를 구하지 않고 일반 관광객으로 이곳에 들어갔다고 밝히며 더 큰 논란이 되었는데요. 그는 '방문객들이 만리장성에서 춤을 추는 것은 분명히 용납되지 않는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결국 인샤오톈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과해야만 했습니다. 그는 670만 명의 팔로워와 대중들에게 자신이 '잘못된 본보기'를 보여줬다고 밝혔죠. 또한 '저의 잘못된 행동을 따라 하지 말아 달라'면서 '관람규칙을 준수하고 안전에 관심을 가지자'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만리장성 보호 규제법은 성벽에 글씨 새기기, 흙이나 벽돌 제거하기, 나무 심기, 차량 운전해서 들어오기, 건축물 파괴 우려가 있는 장비 사용 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인샤오톈을 옹호하는 네티즌들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만리장성 위에서 춤을 추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그래도 높은 장벽 경계에 오르는 건 너무 위험하니 조심하라'는 조언을 건네고 있습니다. 한편 만리장성에서 대놓고 춤을 춘 사람은 또 있었는데요. 바로 한류스타 장근석이었습니다. 장근석은 중국의 한 기자회견에서 '웨이보 팔로워 1천만 명이 넘을 경우 만리장성에서 춤을 추겠다'라고 약속한 바 있었습니다.

이후 실제로 웨이보 팔로워는 1천만 명을 돌파했고, 장근석은 만리장성에서 춤을 추며 공약을 실천했습니다. 당시 중국 네티즌들은 이런 장근석의 모습에 환호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