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여행 광고라고 하면 밝고 아름답고 활기찬 이미지가 있습니다. 웃으면서 사진을 찍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새로 사귄 친구들과 즐겁게 이야기하며 여행에 대한 환상을 심어주곤 합니다.
그러나 오늘 RedFriday에서 소개할 광고는 이와는 정 반대인데요. 이 광고 영상을 보고 '눈물 난다' '충격적으로 우울하다' 등의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광고일까요? 그리고 이런 광고는 왜 만든 것일까요?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관광청에서는 얼마 전 한 광고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여행업계에서 잘 쓰지 않는 모델을 내세웠죠. 바로 나이 든 남성입니다. 이 남성의 이름은 데이브(Dave)이며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의 주도인 애들레이드(Adelaide)에 처음 방문한 것처럼 보입니다. 70대로 보이는 이 남성은 혼자 여행을 하고 있으며 아들레이드의 유명한 랜드마크에 가 있죠.
잠시 후 데이브는 레드 와인 한 잔을 앞에 두고 혼자 앉아있습니다. 그는 거의 울먹거리고 있는데요. 그는 젊은 커플이 함께 웃으며 치즈 플레이트를 먹고 있는 모습을 한참 바라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브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는데요. 그곳은 애들레이드에 위치한 경기장인 애들레이드 오벌의 지붕이었습니다. 이곳에서 그는 결국 눈물을 떨구고 마네요. 이후 광고 멘트가 나옵니다.
"그를 안쓰럽게 느끼지 마세요.
다 그의 잘못이에요"
너무 늦게 이곳을 찾은 이 남성이 잘못한 것이라며, 더 빨리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로 오라는 메시지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광고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혼란스러운 마음을 감출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광고는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관광청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근거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를 '노년에 오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더 젊었을 때 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이죠.
이런 의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심리학자인 아담 페리에(Adam Ferrier)는 이 광고는 실패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미지는 메시지보다 전달력이 강하기에 애들레이드와 우울한 이미지가 결합되어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이죠. 또한 이 광고는 특정한 사람을 불쾌하게 만들 소지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또 다른 의견도 있었는데요. 광고 영상이 논란이 된 것 자체가 홍보에는 성공한 것이라며 사람들이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를 자신의 여행지로 한 번 더 생각하게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사실, 독특한 여행 광고에 대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