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뜬 마음으로 도착한 여행지.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이 한두 개가 아닙니다. 환전, 택시 타기부터 식당 선택까지 선택의 연속에서 사기꾼들이 여행자들의 돈을 노리고 있죠.
1. 우정 팔찌
누군가가 다가와 친한 척을 하며 '팔찌'를 채워준다? 100% 사기꾼입니다. 싫다는 의사를 표현해도 강제로 팔찌를 채워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팔찌를 채운 뒤 돈을 내라고 하거나 이렇게 주의를 끈 뒤 소매치기를 하는 수법입니다. 가방, 주머니를 조심하고, 완강하고 큰 목소리로 NO라고 외치세요.
* 주의해야 할 곳 : 파리, 로마, 바르셀로나, 카이로
2. 로맨틱한 장미 한 송이
커플이 여행하는 경우 한 남자가 다가와 장미를 선물합니다. 그리고 터무니없는 가격을 제시하죠. 만약 이를 거절하면 로맨틱하지 않은 '나쁜 남자'로 만들어버립니다. 커플이 함께 거부 의사를 표현하세요.
* 주의해야 할 곳 : 파리, 로마, 바르셀로나
3. 아기를 넘긴다?
아이를 안고 있는 한 여성이 그 아이를 여행객의 팔로 넘겨버립니다. (보통은 인형이지만 진짜 아이인 경우도 있죠.) 이 아이를 안고 어찌할 바를 모를 때 주머니나 가방을 털어가죠.
* 주의해야 할 곳 : 로마
4. 떨어진 지갑을 봤다면?
* 주의해야 할 곳 : 로마, 우크라이나
5. 커플 사진 찍어드립니다
커플이 여행하다 서로의 사진을 찍어주는 경우 낯선 사람이 등장합니다. 그는 커플에게 함께 사진을 찍어주겠다고 하죠. 그나마 괜찮은 경우는 이 사람이 돈을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최악의 경우 카메라를 들고 도망가 버리기도 합니다.
* 주의해야 할 곳 : 유럽
6. 친절한 뮤지션
친절하고 열정 넘치는 뮤지션이 당신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그는 자신의 음악을 들어봐달라고 하며 'CD 한 장 줄까?'라고 물어보죠. 당연히 공짜라고 생각한 여행객들은 그 CD를 덥석 물게 됩니다. 그리고는 돈을 요구하게 됩니다. 만약 이 CD를 거절하면 이 뮤지션과 일행들은 CD를 살 때까지 협박하고 따라다니죠.
* 주의해야 할 곳 : 뉴욕
7. 잔돈을 느리게 세는 계산원
상점에서 물건을 살 때 잔돈을 일부러 느리게 세는 계산원이 있습니다. 눈이 안 보이는 척하기도 하죠. 그러면 고객은 그냥 잔돈을 받아 가죠. 이때 줄 돈 보다 더 적게 주는데요. 고객이 항의하면 다시 잔돈을 맞춰서 주고, 그렇지 않을 경우 자신의 주머니로 들어갑니다.
* 주의해야 할 곳 : 유럽
8. 미인계 수법
아주 매력적인 외모의 여성이 혼자 여행 온 남자 여행객을 꾀어내는 수법입니다. 이 여성은 여행객에게 함께 바나 나이트클럽을 가지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아는 곳으로 가 매우 높은 금액의 영수증을 받도록 하는 것이죠.
* 주의해야 할 곳 : 아테네
9. 언어 배우는 학생인 척?
만약 여러분이 여행 가서 한국어를 쓰고 있다면 아주 순진하게 생긴 여성들이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며 몇 마디 나눌 것을 청하죠. 이후 이들은 감사의 의미로 자신들이 좋아하는 카페로 초청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사라지고 없습니다. 남은 것은 어마 무시한 금액의 영수증입니다.
* 주의해야 할 곳 : 상하이, 베이징, 시안
10. 카메라 주의
누군가가 사진을 찍어 달라고 부탁할 때도 조심해야 합니다. 이들은 사진을 찍은 뒤 카메라를 받을 때 일부러 떨어트리는데요. 카메라를 배상하라며 생떼를 부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난리를 칠 때 소매치기를 시도하는 것은 기본이겠죠.
* 주의해야 할 곳 : 전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