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에서 현지 친구를 사귀면 안 되는 진짜 이유는?

익숙하지 않은 장소를 가본다는 설렘이 가득한 여행. 그러나 익숙하지 않기에 단점도 있습니다. 여행객들의 돈을 노리고 사기를 치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이죠. 사실 여행지에 도착한 이후에는 환전에서 택시 타기까지 조심해야 할 것이 한두 개가 아닌데요. 

과연 이들은 어떻게 여행객들을 속이는 걸까요? 오늘은 여행지에서 사람들이 쉽게 당하기 쉬운 사기 유형들을 소개합니다.


1. 택시 탈 때

외국에서 택시를 타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의사소통이 안 되고, 여행객들은 지리를 모르기에 이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려는 많은 시도가 있죠. 그중에서도 한 가지 공통된 수법이 있는데요. 바로 택시 기사가 '미터기가 고장 났다'라고 말한 후 하차 시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을 받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리 목적지까지 가는 택시비가 얼마인지 대충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길거리에서 택시를 잡아 타는 것보다는 우버, 그랩과 같은 공유 차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혹은 호텔이나 쇼핑몰 앞에서 직원이 잡아주는 택시를 타는 것도 길거리에서 택시를 타는 것보다는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길거리에서

여행지에서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것은 거의 '범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나가던 행인이 옷에 커피를 쏟거나, 끈적한 물질을 묻히거나, 새똥이 어딘가에서 떨어지는 것인 여행객이 소매치기의 타깃이 되었다는 뜻이죠. 이들은 이런 식으로 관광객들의 주의를 끈 다음 귀중품을 훔쳐 간다고 하네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숙소를 나설 때 지갑, 핸드폰 등의 귀중품을 안전하게 몸 어딘가에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허리에 차는 복대를 사용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은 쇠사슬이나 스프링 등으로 연결해 옷이나 가발에 연결해두는 조치가 필요하죠. 일단 이런 당황스러운 일이 생긴다면 옷에 묻은 것을 닦는 것 보다 귀중품을 먼저 챙기고, 어떤 누구도 자신의 몸에 손을 대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선물은 절대 사절 하세요

한 스님이 여러분의 팔목에 실팔찌를 걸어주며 무사 여행을 기원하는 기도를 해준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혹은 아름다운 여성이 여러분에게 꽃을 준다면 마냥 행복하실 것 같나요? 그냥 고맙다는 인사 후 자리를 뜰 수 있을 것 같지만 이 사람들은 절대 여러분을 보내주지 않습니다. 이 선물에 터무니없는 돈을 요구하는 것이 이들의 수법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낯선 사람이 들고 있는 그 어떤 것에도 관심을 나타내거나 눈길을 줘선 안됩니다. 꽃이 예쁘다며 손으로 가리키는 순간 사기꾼들은 친절한 미소를 띠며 다가와 선물을 빙자한 강매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누군가 다가와 공짜로 무언가를 준다면 바로 반납하고 그 자리를 떠야 합니다.


4. 렌트할 때 꼭 증거 남기세요

만약 여행지에서 차, 오토바이, 각종 수상 레저 용품 등을 빌릴 때는 빌린 후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서 사진 및 동영상 등의 증거로 남겨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파손하지도 않은 것에 대한 책임을 물어 돈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차, 오토바이 등은 반납 시까지 되도록이면 눈을 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사히 여행을 마치고 반납 전 화장실에 잠깐 들른 경우 오토바이를 일부러 파손시키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만들어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이에 대한 지식이 없기에 사기꾼들에게 당하는 경우가 많죠.


5. 환전소 또한 조심하세요

시내에 있는 사설 환전소에서는 지폐 몇 장을 빼고 주거나, 혹은 '수수료 없음'이라고 써놓고 수수료를 부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전소에서 알아서 잘 계산해서 주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환전소를 찾는 사람들은 특히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위조지폐를 주는 경우도 있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조금 비싸더라도 호텔, 은행 등 믿을 수 있는 곳에서 환전을 하거나 현지 ATM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터무니없는 환율을 제시하는 곳은 피해야 하고, 먼저 계산을 해본 후 환전소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환전 후 그 자리에서 바로 돈을 세어봐야 하며 영수증은 꼭 받아두세요.


6. 낯선 사람의 "마이 프랜드"를 경계하세요

여행지에서 친구를 사귀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그 친구는 자신이 사겠다며 로컬 식당이나 바에 데리고 가는 경우가 있는데 비싼 것을 잔뜩 주문해 놓고 사라지는 수법을 쓰고 있죠. 그리고 알고 보면 식당과 사기꾼이 한 패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낯선 사람의 초대에는 응하지 않아야 합니다.


7. 호텔 전화도 조심하세요

호텔에서 쉬고 있는데 호텔 프런트에서 전화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신용카드에 문제가 있어서 다시 불러달라고 하죠. 이런 경우에는 100% 사기 전화입니다. 반드시 로비에 있는 프런트에 내려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유선상으로 카드 정보를 넘기면 절대 안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