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무 화사 닮아 난리 난 재벌 2세의 연예계 데뷔에 '대기업'까지 나선 이유

재벌가 자녀들의 소식은 늘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의 일거수일투족은 매체나 SNS에서 큰 화제가 되곤 하죠. 중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중국에서도 재벌 2세는 많은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는데요. 그중에서도 현재 중국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는 바로 중국 최고의 통신 장비 업체인 화웨이의 막내딸 야오안나입니다. 

지난 1월 야오안나는 중국의 SNS를 뒤덮었습니다. 바로 가수로 데뷔한다는 소식 때문이었죠. 그녀는 베이징에 있는 한 연예 기획사와의 계약을 알리는 17분짜리 다큐멘터리를 공개했는데요. 영상 속에서 야오 안나는 '저는 저를 소위 공주라고 생각한 적이 없어요. 또래 아이들과 비슷하게 살아가고 있죠. 좋은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해야 했습니다. 때로는 방황도 했고, 삶에서 내 길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다양한 것들을 시도했습니다'라고 말하며 자신도 대중과 비슷한 사람임을 어필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웨이보 계정을 통해 이번 계약은 자신에게 준 '특별한 생일 선물'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전 야오안나와 아버지의 회사인 화웨이는 네티즌들에게 큰 비판을 받고 있는데요. 바로 야오안나가 아버지의 후광을 이용했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중국의 기업 등록 및 상표 관련 플랫품인 톈옌차(TianYanCha)에 따르면 10월 21일 화웨이가 신청한 상표권이 당국에 의해 승인되었다고 하는데요. 화웨이가 신청한 상표권은 바로 야오안나와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화웨이는 '야오안나' 'YAO ANNA' 'ANNABEL YAO' '야오쓰웨이' 등의 상표권 신청을 동시에 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단어들은 모두 야오안나의 중국 본명, 중국 활동명, 그리고 영어 이름입니다. 화웨이에서는 야오안나의 이름을 상표권으로 등록하면서 관련된 업종을 과학기기, 통신 서비스, 교육 오락, 금융, 보석 장신구 등으로 스무 개가 넘게 표시했습니다. 

이 상표권 신청은 올해 1월에 이뤄진 것인데요. 2월에 대중들에게 이 소식이 알려지며 큰 화제가 되기도 했죠. 네티즌들은 '왜 화웨이에서는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가' '딸 연예계 데뷔에 대기업까지 나서야 하나'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화웨이가 서둘러 상표권 등록을 한 것은 야오안나와 관련된 단어가 '상표권 사냥꾼'들에게 빼앗겨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지명도가 있는 단어에 대해 미리 상표권 등록을 해놓고 당사자가 상표권을 사용하려고 하면 높은 가격에 되파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화웨이의 회장이자 야오안나의 아버지인 런정페이는 내부 메일을 통해 직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했습니다.

한편 야오안나를 향한 대중들의 시선은 그리 곱지 않습니다. 아버지의 후광을 등에 업고 실력도 되지 않는데 데뷔를 한다는 이유에서였죠. 한 네티즌은 '야오안나가 낮은 자세로 데뷔해 자신의 정체성을 숨기고 청중들로부터 평가를 받는다면 존경스러운 일이지만, 슬프게도 그녀의 재능을 발견하기 전에 그녀의 아버지가 누군지 이미 알고 있다'라고 말하며 화웨이를 등에 업고 데뷔하는 야오안나를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야오안나가 자택의 거울 앞에서 춤 연습을 하는 동영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이를 본 누리꾼들은 '웬만한 연습생보다 못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실력에 의구심을 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소속사에 따르면 야오안나는 15살 때 이미 영국 왕립 무용학원(Royal Academy of Dance)의 엄격한 시험에 통과했다고 하는데요. 수준급의 발레 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실력 있는 가수가 될 것이라고 해명하기도 했습니다.

야오안나의 연예계 활동에 대한 런정페이의 반응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는데요. 그러나 중국의 홍성신문에 따르면 '런 회장이 딸의 앞 날에 관심이 많아 소속사를 직접 찾아가 구체적인 계획을 물어보기도 했다'라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런정페이는 딸바보로도 유명한데요. 특히 두 번째 부인 사이에서 낳은 막내딸인 야오안나에 대한 사랑은 특별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야오안나의 향후 연예계 활동에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과연 야오안나는 출중한 실력으로 많은 안티팬들의 우려를 잠재울 수 있을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