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야심차게 준비한 하얼빈 공항이 표절이라고?

중국의 도시, 하얼빈을 들어보셨나요? 19019년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곳으로 잘 알려진 이곳은 헤이룽장성의 성도입니다. 또한 이곳은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인 '하얼빈 얼음축제'로도 매우 유명한 곳입니다. 이 시기에는 전 세계의 유명 얼음조각가들이 모여 세계 유명 건축물, 동물 모양, 사람 모양 등을 만들어내는 곳이기도 하죠. 국제적인 도시답게 이곳에도 국제공항이 있는데요. 하얼빈 도심에 남서쪽으로 약 37km 지점에 '하얼빈 타이핑 국제공항'이 있습니다. 현재 여객터미널은 국내선 국제선, 총 두 개입니다.

그러나 곧 이곳에 3터미널이 생길 예정인데요. 이 터미널의 모습이 얼마 전 공개되어 화제입니다. 눈과 얼음의 도시답게 '눈꽃 송이'를 테마로 공항을 설계했다는 소식입니다. CNN에서 선정한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로 뽑히기도 한 '하얼빈 오페라 하우스'를 만든 건축사무소인 MAD에서 다시 한번 하얼빈의 국제공항 3터미널의 설계를 맡았습니다.

이번에 지어질 3터미널은 연간 4,300만 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으며 32만 개의 비행기가 이륙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지며 이 목적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다섯 손가락 모양의 프랙털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승객들은 출발 게이트로 이동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공항에는 또한 실내 정원이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이 정원을 통해 3터미널의 층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동시에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푸릇푸릇한 식물 속에 둘러싸여 비행기를 기다리며 친구, 가족들과 대화를 나눌 수도 있겠죠. 

또한 이 공항을 위에서 내려다보면 지붕에 약간 경사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 디자인은 중국 북쪽 평야의 비탈을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공항에서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고속 열차, 지하철, 그리고 공항버스를 이용해 이곳에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사용하여 더 쉽게 공항에 올 수 있는 것입니다.

MAD에서는 '지상 위에 사뿐히 내려앉는 눈송이처럼, 이 공항도 이 자리에 건축적인 시를 만들어낼 것'이며 '동시에 미래 항공 여행의 초현실적인 공간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디자인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이 공항이 올해 새로 문을 여는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과 크게 다를 바 없으며 표절이 의심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을 설계한 사람은 '자하 하디드'이며 MAD의 대표 마얀송(Ma Yansong)은 자하 하디드의 건축 사무소에서 경력을 쌓은 바 있어 다소 영향을 받은 것을 추측됩니다.) 또한 이 모양이 전혀 눈꽃 송이 같이 생기지 않았다며, 너무 끼워 맞추기 식으로 건축을 해석한다는 의견도 내놓았습니다.

엇갈린 평이 있는 가운데, 이 터미널은 늘어나는 관광수요에 맞춰 하얼빈의 관광 및 경제에 큰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하얼빈 공항 3터미널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댓글